"IRA 맞서 전기차 美생산기반 구축...부품 등 공급망 다변화해야"
상태바
"IRA 맞서 전기차 美생산기반 구축...부품 등 공급망 다변화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연구원 보고서 진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국내 자동차산업이 피해를 보게 되는 만큼 미국 내 전기차 생산 기반 구축을 앞당기고 배터리 원료·부품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IRA의 국내 산업 영향과 시사점 : 자동차와 이차전지 산업 중심으로' 보고서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미국은 IRA에 따라 올 연말까지 북미 지역에서 조립된 전기차에만 세액공제(보조금 효과)를 제공하고 내년부터는 여기에 더해 북미 지역에서 채굴된 광물을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한 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한다.
산업연구원은 "미국 내 생산 기반 부재로 전기차 세제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 우리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 경쟁사와 비교해 가격 경쟁력 열위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이차전지 산업도 배터리 관련 규정 충족이 쉽지 않아 단기적으로는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산업연구원은 "다만, 최근 국내 기업들이 북미 지역 생산 기반을 빠르게 확장하는 만큼 중장기적으로는 IRA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연구원은 "IRA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미국 시장 점유율 방어를 위한 선제 조치가 필요하다"며 "미국 내 전기차 생산 기반 구축을 최대한 앞당기고 향후 미국과의 실무 협상에서 우리 이익이 최대한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내 이차전지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배터리 원료·부품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지원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