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 환승손실금 지원 현실화해야”
상태바
“마을버스 환승손실금 지원 현실화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2.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로 겪는 경영 위기 해소 위해
요금 인상 ‘준공영제’ 도입도 요구
부산마을버스조합, 시에 지속 건의

【부산】 부산지역 마을버스업계가 환승손실금 현실화와 마을버스 요금 인상, ‘마을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요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전면 해제 이후에도 마을버스 이용객이 과거 코로나19 이전의 75% 수준에 머물러 지속되는 경영 위기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부산마을버스조합은 조합원사가 겪는 심각한 경영적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이 같은 요구사항을 부산시에 계속 건의하고 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조합은 마을버스 환승으로 발생하는 환승손실금 현실화를 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마을버스 환승손실금 보전율은 올 들어 40% 수준에 머물다 지난 9월 부산시의 환승손실금 26억원 추가 지원 이후 50% 수준으로 높아졌다.
당시 환승손실금 추가 지원은 마을버스업계의 당면한 경영난 완화와 함께 마을버스 노사의 올해 임단협 타결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마을버스로 발생하는 환승손실금 100% 전액을 보전해야 한다는 게 조합의 입장이다.
마을버스 환승손실금은 2008년 7월 마을버스 환승할인제 도입 때부터 지원되고 있다.
마을버스 요금 인상도 요구하고 있다.
조합은 2017년 9월 12일 현행 요금으로 조정된 이후 5년이 경과한 지금까지 요금을 동결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동안 운수종사자 임금 인상과 유가 및 신차 구입가 상승 등으로 악화된 경영난 완화를 위해서는 마을버스 요금 조정이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을버스 요금은 같은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도시철도 요금과 맞물려 사실상 독자적 요금 인상이 어려운 구조다.
고지대·변두리 지역을 운행하는 마을버스의 수입원은 운송수입금과 환승손실금이 유일해 마을버스 요금 인상과 함께 환승손실금 현실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조합은 설명했다.
조합은 마을버스업계의 근원적인 경영난 해소를 통한 마을버스 본래의 ‘서민의 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같은 마을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준공영제인 시내버스는 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운송 적자 부분에 부산시 재정이 투입되고 있다.
현재 지역에는 61개 사 571대의 마을버스가 일 평균 17만 2000여 명을 수송하고 있다.
조합은 지난 9월 환승손실금 추가 지원(26억원)으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승객 감소와 운수종사자 임금 인상, 제반 관리비 상승에 따른 경영 위기는 넘겼지만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3고’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 침체로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 마을버스 이용객이 과거 수준으로 회복되는데 많은 시일이 소요돼 경영난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요구 사항 관철에 조합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