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사망사고 잇따라 발생...전동킥보드 대여 금지 검토
상태바
파리, 사망사고 잇따라 발생...전동킥보드 대여 금지 검토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22명 사망…골칫거리로

프랑스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사진>를 타다가 사망하는 사례가 속출하자 시 당국이 운행량을 대폭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다고 영국 가디언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에마뉘엘 그레구아르 파리 부시장은 이날 AFP통신 인터뷰에서 시 당국이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 금지할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이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중단하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덧붙였다.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는 쉽게 갖고 다닐 수 있고 보관도 편하기 때문에 혼잡한 교통 여건을 뚫고 이동할 대안 수단으로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최근 전동 킥보드 사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행인의 안전까지 위협하면서 부정적인 시각이 고개를 들었다.

파리에서는 전동 킥보드와 관련한 사고로 2020년에 7명, 작년에는 22명이 사망했다.

최근에도 전동 킥보드를 타던 사람이 대형 트럭과 충돌해 사망하는 사고도 있었다.

일부 탑승자가 교통법규를 무시한 채 인도에서 전동 킥보드를 타면서 행인의 안전이 위협하는 사례도 자주 지적됐다.

공원이나 센 강 등에 함부로 방치돼 미관을 해치거나 통행을 저해하는 전동 킥보드도 또다른 골칫거리로 인식됐다.

파리는 수년 전 전기 킥보드 대여업체를 도트(DotT), 티어(Tier), 라임(Lime) 등 3곳으로 제한하고, 대여 가능한 킥보드 수도 1만5천대로 한정했다.

작년 11월에는 파리 시내 에펠탑, 루브르 박물관 등 주요 관광지를 포함한 700여 곳에서 전동 킥보드 속도를 시속 10㎞로 제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사고는 끊이지 않았다.

시 당국은 지난 9월에 전동 킥보드 대여 업체에 대책 마련을 주문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대여 서비스 계약을 종료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