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SK온, 전기차 배터리 공급협력 협약
상태바
현대차그룹-SK온, 전기차 배터리 공급협력 협약
  • 민영수 기자 min@gyotongn.com
  • 승인 2022.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배터리와 손잡고 북미 전기차 시장 주도권 확보"
'2025년 이후' 공급 추진…IRA 대응 효과 기대
LG에너지솔루션과도 협력 방안 논의 추진할 듯

미국 현지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인 현대차그룹과 배터리 전문기업 SK온이 북미 배터리 공급망 강화를 위해 손잡기로 했다.
현대차그룹과 SK온은 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SK그룹 본사에서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미국 전기차 공장 배터리 공급을 위해 전략적으로 제휴하기로 했다.
협약 체결식에는 현대차그룹 기획조정실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 김흥수 부사장, SK온 최영찬 경영지원총괄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2025년 이후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전기차 공장에 SK온 배터리를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공급 물량과 협력 형태, 공급 시점 등 구체적 내용은 추후 논의 예정이다.
김흥수 현대차그룹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은 "이번 북미 지역 배터리 공급 협약으로 전기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 공급을 바탕으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영찬 SK온 경영지원총괄은 "양사 간 협력은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며 "북미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과정에서 양사가 확고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HMMA), 기아 조지아 공장(KaGA), 현대차그룹 조지아 신공장(HMGMA)을 통해 미국에서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SK온은 현재 미국 조지아에 자체 공장을 가동 중이며, 이미 생산 중인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 EV6에 SK온의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양사는 이같은 협력 강화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에도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온은 최근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 확보를 위해 호주, 칠레 등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의 자원개발 업체들과 구매 계약을 맺고 IRA 요건을 충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SK온 외에도 또 다른 국내 배터리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내 배터리 공급과 관련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현대차그룹과 국내 배터리업계와의 협력이 합작법인(JV)을 통한 현지 공장 신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을 목표로 전기차를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의 배터리 수급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미국에서 중장기 목표치로 내건 전기차 판매량은 83만대 정도로, 이를 생산하기 위해선 연산 60GWh(기가와트시) 이상의 배터리 양산체제가 필요하다.
배터리셀 공장의 평균 생산량이 연산 20GWh인 것을 고려하면 적어도 3곳 정도 합작공장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현재 국내 배터리업계의 인력 규모 등을 고려하면 단일 업체가 이를 감당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설립 예정인 전기차 전용 공장 인근에 배터리셀 공장을 설립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상태다.
업계 일각에서는 양사가 합작법인(JV)을 만들어 미국에서 합작 공장을 운영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으나 현대차그룹은 현재까지는 확정된 것이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IRA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한해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내용을 담았다. 이 요건이 충족되면 배터리 주요 부품이 일정 비율 이상 북미에서 제조됐는지, 배터리 핵심 광물의 일정 비율 이상이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나라에서 조달됐는지에 따라 세액공제 규모가 달라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