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민, 당정역∼서울역 지하화 요구 150여명 서울서 집회·청원
상태바
군포시민, 당정역∼서울역 지하화 요구 150여명 서울서 집회·청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당정역∼서울역 지하화 군포시범시민추진위원회'는 지난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맞은편 전쟁기념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즉각적인 경부선 지하화를 요구했다.
경부선 지하화는 국철 1호선(서울역∼안앙역∼당정역) 총연장 32㎞를 지하화하는 것으로, 경기 안양·군포시와 서울 금천·구로·동작·영등포·용산구 등 7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 협의회를 구성해 2012년부터 정부에 지속해서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특별법 제정과 재원 마련 등 과제가 해결되지 않아 10년째 현안으로 남아있다.
추진위는 "윤석열 대통령의 당정역∼서울역 전철 및 국철 지하화 공약은 경기남부 교통 요지인 군포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기 때문에 중앙정부가 이른 시일 내에 국토철도기본계획에 반영하는 등 지하화를 공식화해달라"고 요구했다.
현재 군포시 금정역에는 남부역사 신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승차장 신설, 금정역환승센터 구축, 금정역 북측 출입구 공사, 산본천 복원 계획 등이 추진되고 있다.
추진위는 "당정역∼서울역 구간 지하화의 구체적인 지침이 발표되어야만 금정역을 둘러싼 이들 사업이 정리되고, 금정역 지하화가 산본역 지하화까지 이끌어내 군포시 발전의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집회 후 이런 내용을 담은 청원서를 대통령실 비서실에 전달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현재 국회, 서울시, 국토교통부에서도 경부선 지하화 특별법 제정과 관련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면서 "우리 군포시민들은 특별법 제정을 적극 지지한다"라고 말했다.
군포시범시민추진위는 군포지역 20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돼 지난달 26일 출범했다.
하은호 군포시장과 이길호 군포시의회의장, 이학영 국회의원, 김관수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