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버스 시범지구 상암·광주 등 '우수' 평가
상태바
자율버스 시범지구 상암·광주 등 '우수' 평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운영 평가 결과 공개

오송∼세종 BRT노선서 연내 시범운행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중 서울 상암과 경기 판교, 세종, 광주광역시가 '우수' 평가를 받았다.

오송∼세종터미널을 잇는 22.4㎞ BRT노선에선 연내 자율주행 버스가 시범 운영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성과 평가 결과를 지난 15일 공개했다.

평가 대상은 작년 상반기까지 시범지구로 지정된 7곳이다.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는 민간기업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운영성과를 매년 평가하고 결과를 공표하게 돼 있다.

이번에 평가 대상이 된 7개 지구 중 6개 지구에서는 11개 기업이 유상운송면허, 안전기준 특례 등을 받아 서비스에 나섰다.

이 중 상암·판교·세종·광주가 '다소 우수' 평가를 받았고 대구는 '보통' 평가를 얻었다. 충북·세종과 제주는 '미흡'으로 평가됐다.

광주에서는 여객 서비스가 아닌 노면청소차로 자율주행기술을 실증했다.

국토부는 충북·세종의 경우 오송역∼세종터미널 구간 BRT 노선에서 자율주행 버스 시범운행이 올해 안에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2∼3개월 간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도·서비스 등을 평가해 정식 운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다만, 충북·세종은 실증 서비스를 평가 기간 이후 시작했기 때문에 '미흡' 평가를 받았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는 총 16곳이다. 국토부는 서울 여의도, 청와대 인근, 인천, 충남 등을 대상으로 추가 지정을 협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