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선로에 떨어진 부직포 때문에…”
상태바
SRT “선로에 떨어진 부직포 때문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 고장 겹쳐 이틀간 운행 차질까지

선로 전기공급 차단 문제로 수서고속철도(SRT) 열차 운행이 이틀간 차질을 빚었다.

SRT 운영사인 SR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후 5시 3분께 SRT 상행선 충남 천안아산역∼경기 평택 지제역 구간 통복터널에서 전차선이 차단돼 전기 공급이 갑자기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상행선 구간이 막히면서 상·하행선 열차가 하나의 선로를 나눠서 사용해야 했고, 열차 운행이 계속해서 지연됐다.

연말을 맞아 고향을 찾거나, 금요일 저녁 이동하는 승객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전기 공급은 5시간 만인 밤 11시 20분께 복구됐다. 그러나 7시간 동안 KTX 110대, SRT 45대 등 150여 대가 넘는 열차 운행이 최대 2시간10분 늦어졌다.

사고 여파는 31일까지 이어졌다.

SRT 열차 32대 중 절반이 넘는 17대가 고장 나면서 SRT 경부선 열차 운행이 축소됐다.

이날 오후 2시 기준으로 하루 120개 열차 중 18개 열차 운행이 취소됐으며, 승객을 더 많이 태울 수 있는 복합열차(1∼8호차 + 11∼18호차)는 단일열차(18호차)로 축소 운행됐다.

이로 인해 열차 운행이 최대 54분까지 지연됐다.

SRT 7개 열차는 운행 중 엔진 역할을 하는 주력변환장치에 이상이 생겨 승객들이 다른 열차로 갈아타야만 했다.

국토교통부는 일제 점검에 나섰다.

초동 조사 결과 통복터널에서 진행한 누수 하자공사 과정에서 사용한 보강재(부직포)가 터널 천정에서 전차선으로 떨어지면서 전기 공급에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됐다.

선로에 떨어진 부직포 조각이 현장을 지나가던 SRT 열차로 빨려 들어가면서 차량 고장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이 구간 공사는 국가철도공단이 발주하고 GS건설이 시행 및 하자 공사를 맡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철도공단에서 위탁받아 사고 구간을 관리·감독하고 있다.

국토부는 민간자문단 점검을 통해 통복터널 하자보수 공사의 책임 소재와 열차 지연 원인을 파악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철도안전법 등 규정 위반이 확인될 경우 관계자를 엄중히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