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배터리 합작공장 철회 검토
상태바
튀르키예 배터리 합작공장 철회 검토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온·포드, 자금 확보 난항

 SK온이 미국의 완성차 업체 포드, 튀르키예 제조기업 코치와 함께 튀르키예에 짓기로 한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9일 업계에 따르면 SK온과 포드 등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자금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사업 계획을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SK온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3월 업무협약(MOU) 이후 튀르키예 조인트 벤처(JV) 건을 협의해왔으나 현재까지 논의가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다”며 “다만 협상 중단 여부는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3월 SK온은 포드, 코치와 3자 합작법인 설립 추진 MOU를 맺었다.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 인근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세워 2025년부터 연간 30∼45GWh(기가와트시) 규모로 상업 생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었다.
3사의 총 투자 금액은 3조∼4조원으로 추정됐다.
이후 3사는 세부 사안을 논의해왔으나 투자 논의는 지지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 침체가 본격화하고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글로벌 자금시장이 급격히 위축됐기 때문이다.
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유럽에서 전기료가 급등하면서 전기차 주행 비용이 크게 늘어난 것도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다른 국내 배터리 업체도 투자 속도 조절에 나선 상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6월 1조7천억원 규모의 미국 애리조나 단독 공장 투자에 대해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인플레이션과 환율 상승 등에 따라 당초 계획한 투자비보다 훨씬 더 큰 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가 본격화하면서 전기차 시장 성장 속도가 꺾일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라며 “배터리 업체들이 무리한 외연 확장보단 내실 다지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