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강원, 사명 변경·모기지 이전 ‘주목’
상태바
플라이강원, 사명 변경·모기지 이전 ‘주목’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관심 '증폭'...자금난 해법에 논란도

양양국제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플라이강원이 모기지 이전과 회사 명칭 변경을 검토하면서 실행 여부 등 주민들의 관심과 함께 논란이 일고 있다.
플라이강원에 따르면 이달 초 열린 이사회 간담회에서 경영난 타개를 위해 모기지를 양양공항이 아닌 다른 공항으로 옮기고 회사 명칭도 변경하는 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내용이 3월에 있을 주총의 정식 안건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어떤 방식으로든 논의 가능성은 충분해 주목받는다.
플라이강원 관계자는 "이사회 간담회에서 이 문제가 논의된 것은 맞다"며 "2대 주주도 경영진에 경영개선 방안 마련을 공식적으로 요구한 바 있어 주총에서 논의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자금난을 겪는 플라이강원은 강원도의 추가적인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우선 강원도로부터 자금지원을 받는 과정에서 협약이행 담보로 제출한 40억원의 보증보험을 풀어줄 것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강원도는 부정적이다.
플라이강원은 자본잠식 상태로 공공 재정에 의존하기보다는 자구책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담보 40억원도 도가 선 지원한 운항장려금 120억원 가운데 일부를 플라이강원이 서울보증보험에 제공한 것으로 이를 풀어주면 계약 위반의 법적인 문제가 생겨 풀어 줄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회사 명칭을 바꾸거나 모기지를 옮기는 것 또한 2027년까지 유효한 강원도와의 모기지 협약을 어기는 것으로 이를 위반화면 95억원 정도를 도에 반환해야 한다.
강원도는 운항 초기 플라이강원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그동안 운항장려금과 손실보전금 등 145억원을 선지원 후정산 방식으로 지원했다.
도는 지원금이 도민의 세금인 만큼 선지원금이 소진되는 올 상반기부터는 지원 규모를 다른 공항 수준으로 줄이기로 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언제까지 사기업에 도민 세금으로 재정지원을 할 수는 없지 않으냐"며 "도민 공감대 형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플라이강원이 사명과 모기지 변경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사회에서는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정준화 양양군번영회장은 "플라이강원은 양양공항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항공사"라며 "지원책 마련 등 자금난을 타개해 나가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하 양양군수는 "보증보험도 해법을 찾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 것 같다"며 "강원도와 항공사가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다른 쪽에서는 "경영구조가 안 좋은 상태에서 잇따른 항공기 도입 등으로 사세를 확장한 것은 잘못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은 플라이강원은 2021년 8월 2호기를 재도입한 데 이어 지난해 7월에는 3호기를 재도입하고 11월에는 중대형기 1대를 추가로 도입했으나 국제선의 탑승률이 저조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항공사 관계자는 "항공기 도입은 상업운항 개시한 후 3년 이내에 50인승 이상, 쌍발엔진이 2개 있는 여객기 5대를 갖춰야 면허가 유지되는 항공사업법에 따른 것으로 그 기간이 지난해 11월 22일까지였다"며 "현재도 이를 충족하고 있지 못하지만, 코로나19 기간은 유예해 주는 것을 정부가 전향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