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硏 "관광수입, 생산·고용 증대 효과 있다"
상태바
문화관광硏 "관광수입, 생산·고용 증대 효과 있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지출 1% 늘면 고용 0.18% 증가”

정부가 인구감소지역 지원책 중 하나로 '관광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관광이 실제 고용·생산 증대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인구감소지역의 관광객 유입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여행 지출액이 1% 증가할 때 고용이 0.18%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전국 인구감소지역 82곳의 2019∼2021년 고용효과, 2019년 생산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여행 지출액이 1% 늘어날 때 관광 관련 서비스업 고용이 0.3%, 비관광 관련 서비스업 고용이 0.16% 늘었다.
여행 지출액이 1% 증가할 때 인구감소지역 생산(GRDP)은 0.13% 늘어났으며 관광 관련 서비스업 생산이 0.39% 늘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인구감소지역에서 관광수입 증가는 지역 고용·생산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역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관광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인구 감소로 줄어든 지역 내 소비지출액을 관광객 유치로 대체하겠다는 취지다.
한국관광공사는 현재 강원도 평창군과 충청북도 옥천군에서 일종의 명예 주민증인 디지털 관광주민증 시범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추가로 5곳의 시범 사업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또 생활관광, 워케이션(Work+Vacation), 농어촌관광 등도 강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