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테슬라에 배터리 공급 논의 중"
상태바
LG엔솔 "테슬라에 배터리 공급 논의 중"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애리조나 공장 지을 듯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애리조나에 짓기로 한 배터리 공장 생산 물량을 테슬라에 공급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 27일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미국 애리조나 공장은 테슬라와 신규 공급 대응을 논의 중이라며 세부 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당초 지난해 3월 애리조나주 퀸크리크에 17천억원을 투자해 원통형 배터리 신규 공장을 짓는다고 발표했으나, 3개월 뒤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인플레이션 등의 영향으로 당초 계획보다 훨씬 더 큰 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되면서 이를 전격 보류한 것이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이 테슬라와 배터리 공급을 논의 중이라고 밝힌 점에 비춰, 애리조나 공장 건설이 재추진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원통형 배터리를 테슬라에 공급하고 있는데 이는 주로 중국 내수용 전기차에 들어가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대응해 애리조나 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미국 내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전기차에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IRA 시행으로 배터리 업체들은 일정 비율 이상의 부품을 북미 지역이나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생산된 것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어 북미 현지에 공급망을 구축하는 경우 물가 상승에 따라 투자비나 인건비가 늘어날 우려가 있다면서도 비용이 일부 증가하더라도 IRA에 따른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받는 이점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위축 우려와 관련 유럽 내 전기차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미국 현지 생산 배터리를 요구하는 고객사가 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상쇄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몽 2023-01-30 19:33:08
LG앤솔 풀매 각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