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원 예정 대중교통 요금 인상폭, 기재부 생각 바꾸면 조정 가능"
상태바
"400원 예정 대중교통 요금 인상폭, 기재부 생각 바꾸면 조정 가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신년 기자간담회
“전장연 만나 시위 모순 지적할 것”

오세훈 서울시장은 기획재정부가 생각을 바꿀 경우 최대 400원으로 예정된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 폭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지하철 탑승 시위 중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에 대해선 "사회적 약자가 아니다"라며 향후에도 강경 태도를 유지할 뜻을 내비쳤다.

오 시장은 지난달 30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서울의 시정 방향을 설명한 뒤 주요 현안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서민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할 때 공공요금 인상 폭과 시기를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조정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기재부가 입장을 바꾸는 것"이라고 기재부로 공을 넘겼다.

서울시는 이르면 올해 4월 지하철과 버스요금을 300∼400원 인상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노인 무임승차 등으로 인해 계속 불어나는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 8년 만에 요금을 인상하기로 했다.

오 시장은 "지난해 여야가 합의해 PSO(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보전 지원)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기재부가 끝까지 반대했다"며 "기재부가 생각을 바꿔 올해 중 지원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한다면 인상 폭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러 차례 협의와 갈등 끝에 2일 만나기로 한 전장연에 대해서는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오 시장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하철 운행이 지연돼 불가예측적인 손해와 손실을 보는 시민이 사회적 약자"라면서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는 더는 용인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전장연은 탈시설 예산을 원하는 만큼 정부가 편성해주지 않았다는 것을 이유로 시위를 하고 있는데, 서울시는 그동안 10년 정도 탈시설 예산을 충분히 반영해 왔다"며 "(전장연과의 만남에서는) 이번 시위의 논리적 모순을 지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