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韓입국 제한' 中추가조치에 "방역외 다른 고려 결코 안돼"
상태바
정부, '韓입국 제한' 中추가조치에 "방역외 다른 고려 결코 안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요한 소통 중국과 하고 있어"

정부는 중국이 지난 1일부터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하기로 한 것에 대해 "방역 이외에 다른 고려 요인에 따른 제한 조치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 정부가 한국발 입국자 제한을 위한 추가 조치 발표한 것에 대해 이같이 말하며 "정부는 우리의 방역 조치가 국민 보호를 위해 과학적 근거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당국자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중국 측과도 필요한 소통을 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민항국은 한중간 노선을 운영하는 한국과 중국 항공사에 보낸 통지를 통해 2월 1일부터 한국발 중국행 직항 항공편에 탑승한 사람에 대해 입국 후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도 같은 날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발 중국 도착 직항 탑승객 전원 입국 후 PCR(유전자증폭) 검사 실시 안내문을 올리고 중국 정부가 외교 경로를 통해 한국발 중국 도착 직항 항공기 탑승객 전원을 대상으로 입국 후 PCR 검사를 의무화할 예정임을 알려왔다고 말했다.
한국은 지난 2일부터 시행 중인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를 최근 연장한 것은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함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중국은 이에 대해 차별적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그러나 개별 국가가 여전히 중국에 대한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를 고집하는 데 대해 유감스럽다"며 "중국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하고, 필요한 대등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