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구름 디스플레이 업계…차량용이 희망
상태바
먹구름 디스플레이 업계…차량용이 희망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용 수요 급증에 돌파구 마련
OLED 패널이 시장 견인·지속 성장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으로 먹구름이 드리운 디스플레이 업계에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희망의 빛이 되고 있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이 열리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수요도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TV 수요 둔화와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위기를 맞은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미래 먹거리 삼아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지난 12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DSCC)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글로벌 차량용 디스플레이 출하량이 2억장을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 한 대당 평균 두 장 이상의 패널을 탑재한다는 의미라고 DSCC는 덧붙였다.

DSCC평판 디스플레이 시장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자동차의 전자장비화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올해도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동차가 단순한 운송 수단을 넘어 디지털 생활 공간으로 변화하면서 디스플레이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이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OLED는 액정표시장치(LCD)보다 화질과 시야각이 뛰어나다. 또 얇고 가벼운데다가 자연스러운 곡면을 구현할 수 있어 차량용 디스플레이로 최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차량용 OLED 시장은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OLED 차량용 디스플레이 매출은 19445만달러로 집계됐다. 시장점유율은 LG디스플레이가 65.9%, 삼성디스플레이가 34.1%를 차지했다.

옴디아는 올해 차량용 OLED 패널 매출이 26960만달러로 작년보다 38.6%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9년 매출 규모는 139041만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들의 경쟁도 본격화됐다.

TV용 패널 등 판매 부진에 지난해 2조원대 영업적자를 낸 LG디스플레이도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수주형 사업이란 점에서도 장점이 있다.

고객과의 계약을 기반으로 투자와 물동량, 가격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경기침체에도 안정적 수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LG디스플레이는 또 메르세데스-벤츠, 캐딜락 등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에 디스플레이를 공급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10인치 이상 프리미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는 점유율을 16.9%를 차지하며 1위를 지켰다.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플라스틱 OLED(P-OLED)로 수주 규모를 확대하고 후발 주자들과 격차를 벌린다는 계획이다.

P-OLEDLCD 대비 소비전력을 60%, 무게를 80%나 줄여 전기차에도 최적이다.

또 현재 차량용 P-OLED를 공급하는 곳은 LG디스플레이가 유일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디스플레이도 OLED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우디, BMW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대형 수주를 따내고 있다.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에도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가 탑재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또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자율주행차 시장을 겨냥해 디지털화된 자동차 조종석인 뉴 디지털 콕핏(New Digital Cockpit)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34형과 15.6형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디지털 콕핏용 디스플레이로, 자율 주행 모드에서는 엔터테인먼트용 대화면 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OLED만의 장점을 살려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