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남해안 종합개발청 설립 제안
상태바
김영록 전남지사, 남해안 종합개발청 설립 제안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에 남해안 관광지 육성 협력 요청

【전남】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국토부에 남해안을 세계적 해양관광지로 육성하기 위한 남해안 종합개발청 설립 필요성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지난 9일 사회기반시설(SOC), 국가산단 등 전남 현안사업의 정부정책 반영 방안을 논의하는 ‘국토부-전라남도 지역협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도를 방문한 문성요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과 면담을 갖고 전남 현안에 대한 협력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지난해 12월 부산시장, 경남지사와 체결한 남해안 글로벌 해양관광벨트 구축 상생협약을 언급하며 “남해안을 지중해, 멕시코 칸쿤과 견줄 세계적인 해양관광지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국토부 중심으로 범 중앙부처가 함께하는 남해안종합개발청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성요 국토도시실장은 “전남은 목포, 나주, 여수 등 거점도시와 다도해, 지리산 등 천혜의 경관을 갖춰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실질적 균형발전 성과를 거두도록 전남도와 지속해 소통하면서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열린 협의회에서는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와 기획조정실장, 전략산업국장, 관광문화체육국장, 건설교통국장 등이 참석했으며, 현안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국토부 관계자들도 전남도 현안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전남도가 건의한 주요 사업은 ▲전라선 고속철도 예타 면제 및 조기 추진 ▲경전선 전철화사업 우회노선 반영 ▲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 예타 대상 선정 ▲광주~나주 광역철도 예타 대상 선정 ▲지방도 사업 중 연륙·연도교에 대한 국비 지원 ▲흑산공항 건설 조속 추진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국가계획 반영 ▲무안국제공항의 서남권 관문 공항 육성 ▲나주 에너지국가산단 신속 조성 ▲농협·수협중앙회 등 수도권 공공기관 전남 이전 ▲미래비행체 통합 인증시험 인프라 구축 등이다.
동부권, 중남부, 서남권 등 전남 각 권역에서 광주를 잇는 광역교통망이 다수 포함돼 전남광주 메가시티 조성에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이날 협의회를 계기로 국토부와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 지역 현안 사업을 적극 반영토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