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내버스 노사 올해 임단협 교섭 시작
상태바
부산 시내버스 노사 올해 임단협 교섭 시작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2.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말 시효 만료···2차례 교섭
다음 달부터 노사교섭 본격화할 듯
市 중재·노사 교섭력이 타결에 관건

【부산】 부산 시내버스 노사가 올해 임단협 체결을 위한 노사교섭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엔데믹 상황에서도 시내버스 이용객이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아 부산시의 재정지원금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올해 임단협을 타결해야 해 예년과 같이 노사교섭의 난항과 함께 장기화도 우려된다.
부산버스조합과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은 2023년도 임금협정과 단체협약 체결을 위해 노사교섭을 진행하고 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시내버스 노사는 지난해 12월 첫 교섭을 시작으로 지난달까지 2차 교섭을 벌였다.
지금까지 진행된 노사교섭에서는 별다른 진척 없이 양측이 의견을 교환하며 상대 측 의중을 탐색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노사 양측 모두 2차 교섭 때까지 교섭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노조 측이 이르면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순께 요구안을 제시하면 이를 놓고 본격적인 협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노조 측은 전국적인 노동 환경과 조합원들의 뜻을 고려해 요구안을 제시한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말로 임단협의 시효가 만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노사교섭이 다소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노조가 ‘대표 노조’로서 교섭에 대비해 진행한 내부적 절차에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전환되었지만 여전히 종식되지 않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시내버스 이용객이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82% 정도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점이 협상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또 2007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대중교통수단 간 무료환승, 요금 인상 최소화, 비수익 복지노선 확대 등 부산시민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데 드는 비용으로 발생하는 준공영제 운영예산 만성적인 부족현상이 또 다른 요인으로 지적된다.
지난해 시내버스업계에 지원된 재정지원금은 3851억원으로 전년의 3657억원보다 5.3% 늘었다.
부산시의 재정난으로 제때 시내버스업계에 지급하지 못해 누적된 재정지원금이 무려 2051억원에 달한다.
시내버스 요금은 2013년 11월 현행 요금으로 조정된 이후 10년째 동결 상태다.
부산시 ‘중재’ 역량도 노사교섭의 변수가 되고 있다.
해마다 시내버스 노사 간 막판 합의안 도출에 실마리를 풀지 못할 때마다 시가 중재에 나서 타결하는 수순을 밟아왔다.
지난해에는 부산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안을 노사 모두 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파업의 위기를 넘겼다.
이 때도 협상장을 찾은 교통국 간부들의 적극적인 중재가 빛을 발했다.
하지만 노사 모두 노사교섭의 지나친 장기화는 교섭에 피로감이 쌓이면서 일상적 업무에도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해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시내버스 노사의 임단협은 다른 특광역시의 교섭 진행 과정과 노사의 교섭력, 부산시의 중재 역량에 따라 협상의 물꼬를 터 타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살 2024-01-08 20:2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