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 안전상태 신속 진단한다
상태바
철도차량 안전상태 신속 진단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연, 수명평가 프로그램 GS인증 1등급 획득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 이하 철도연)은 철도차량 잔존수명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제표준화기구(ISO) 국가인증제도인 GS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철도차량 잔존수명 평가프로그램은 노후 철도차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행하고 있는 철도차량 정밀안전진단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이번 GS인증 1등급 획득으로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등록 및 제3자 단가계약,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으로 지정됐다.

GS인증은 ISO 국제 표준에 따라 기능 적합성, 성능효율성, 호환성, 사용성, 신뢰성, 보안성 등이 우수한 소프트웨어에 주는 국가인증제도이다.

개발된 철도차량 잔존수명평가 프로그램은 차륜, 차축, 현가장치 등 구조가 복잡하고 여러 부분이 용접으로 이루어진 취약한 부분에서 센싱 신호를 측정해 잔존 수명을 계산하는 기술이다.

그동안 일주일 이상 소요되던 평가시간을 3~6시간 이내로 대폭 단축했다.

또한, 현장 상황에 맞는 다양한 운행조건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승객 증가에 따른 열차 사용계획 대책을 미리 수립할 수 있다.

전현규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실시간 온라인 기능을 확장하여 실시간으로 철도차량의 노화도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사전에 위험도를 체크해 노후 철도차량이 안전한 환경에서 운행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