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발 입국 규제 풀려 제주 관광 기대감
상태바
중국 발 입국 규제 풀려 제주 관광 기대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는 중국 단체관광 '재개' 아닌 '질'이 중요
중국 노동절 전후 단체 관광 재개 기대감 높아
중국 MZ세대 여행트랜드 변화…공략 타깃될 것
“웰니스·다크투어 등 준비...단체 관광객이 문제”

중국발 항공기를 인천공항에만 도착할 수 있도록 한 임시 조치가 1일 해제돼 제주 관광에 대한 기대가 넘치고 있다. 
조만간 입국 전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큐코드(Q-CODE·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 입력 의무 등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규제 역시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리오프닝)로 3년간 끊긴 중국 단체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저가관광과 관광지 혼잡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단체 관광 언제쯤 재개되나 : 코로나19 위기는 3년 넘게 이어지며 중국 관광객 발길이 끊겼다. 3년여만에 다시 찾아온 봄. 기나긴 시간을 뒤로 하고 조만간 중국 단체 관광객이 제주를 비롯해 한국을 다시 찾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이 장기간 고수하던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한 것이다.
이어 지난 2월 6일부터 동남아시아 국가를 포함한 20개 국가로의 자국민 해외 단체여행을 허용하는 등 올해부터 단단히 걸어 잠갔던 빗장을 풀기 시작했다.
아직 한국이 해외 단체여행 재개 대상 국가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한·중 양국간 '비자 갈등'이 일단락되면서 분위기는 무르익고 있다.
9일부터 제주와 중국 시안 왕복 직항노선이 다시 뜨고 26일부터 제주와 홍콩 직항노선이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다.
입국 전 코로나19 PCR 검사와 큐코드 입력 의무 등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한국의 방역 규제는 오는 10일까지 실시한 뒤 평가를 거쳐 종료된다.
한국의 방역규제 완화 여부에 따라 중국 정부도 한국에 대한 단체 관광 허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단체 관광이 허용된다면 제주에는 언제쯤 오게 될까.
여행 업계는 빠르면 중국 노동절(5월 1∼5일) 연휴를 전후한 시기, 늦어도 하반기에는 중국 단체 관광객이 제주를 찾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

◇저가관광의 폐해 되풀이되나 : "중국 단체관광객이 들어오면 코로나19 이전 중국 저가관광 관행이 그대로 이어질거예요."
제주의 한 여행업계 관계자 A씨는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어떻게 바꾸겠어요? 그럴 수밖에 없는 구조다"라고 딱 잘라 말했다.
그는 "중국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손님 대부분 중국에 있는 현지 여행사들이 모집해서 온다. (단체여행이 풀리면) 덤핑경쟁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싸구려 여행, 그러니까 저가관광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상품 자체가 매우 낮은 가격으로 책정됐기 때문에 제주에서도 무료 관광지만을 다니며 비용을 낮추고, 대신 소개비나 쇼핑에 따른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보전하는 저가관광이 다시 성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제주도민과 내국인 관광객의 시선도 곱지 않았다.
2010년대 중국 관광객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과도한 유치 경쟁으로 저가 관광시장이 형성돼 '오버투어리즘' 문제 등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됐다.
특히 관광지 훼손, 성추행, 공공장소 소란 등 일부 중국인 관광객들의 추태가 연일 언론에 등장했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전 2016년 제주방문 중국 관광객은 306만1522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85%를 차지했으며, 이중 단체관광객 비율은 63.3%를 차지했다.
당시 중국 관광객 소비지출은 쇼핑 비중이 63.9%이며, 관광문화·오락·운동 등에 대한 지출 비용은 거의 없었다.

◇제주 관광상품 중국에 통할까 : 중국 저가관광 문제는 하루 이틀의 문제는 아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저가관광을 뿌리 뽑을 규제기준을 마련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고부가가치 명품 관광 상품을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제주도는 저가관광의 주요 원인이 되는 과도한 면세점 수수료, 무자격 가이드 영업, 한국 여행사들이 중국 여행사에 거꾸로 수수료를 지불하는 역마진 관행(마이너스 투어피) 등을 개선하기 위해 단속을 강화했고, 적정 송객수수료 상한 제한 제도 개선, 관광업계의 자정노력 등을 전개해왔다.
코로나19를 거치는 동안 중국 MZ세대(20∼30대)를 중심으로 선호하는 여행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제주도관광공사는 지난 2021년 10월 12∼26일 15일간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와 설문조사 플랫폼 원ㅤㅈㅞㄴ싱을 통해 중국인 총 1만1025명을 대상으로 중화권 소비자 여행 트렌드 설문조사를 벌였다.
당시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이 재개됐을 때 한국을 방문한다면 방문하고 싶은 도시로 '제주'가 35.1%로 가장 높았다. 이어 '부산'(23.1%), '인천'(21.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SNS를 통한 설문조사의 특성상 MZ세대(20∼30대)가 주를 이뤘을 것으로 보이지만 과거 단체여행 중심 관광에서 조금씩 변화하는 추세를 엿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관광공사 역시 코로나19 기간 제주의 문화, 음식, 자연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획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이어왔다.
문제는 코로나19 기간 제주도와 관광공사, 여행업계 등이 와신상담하며 준비한 노력이 결실을 맺을 지 여부다.
고금환 제주도관광협회 종합여행업분과위원장은 "제주도, 제주관광공사와 함께 공조해서 웰니스, 다크투어 등 여러 기획 상품을 많이 준비해왔다"며 "주로 개별 관광객을 겨냥한 상품이다. 문제는 단체관광객이다. 15∼20명 그룹 또는 단체 관광객이 이들 상품을 실제로 선택해 제주로 찾을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