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조합장 투표소서 트럭, 유권자 덮쳐
상태바
순창 조합장 투표소서 트럭, 유권자 덮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운전 미숙 가능성' 잠정 결론
운전자 "가속페달 밟은 후 기억 없어"

전북 순창에서 트럭이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의 유권자들을 덮친 사고는 운전자의 페달 조작 미숙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경찰이 잠정 결론을 내렸다.

전북 순창경찰서는 지난 8일 사고 현장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운전자 A(74)씨는 제동장치를 가속페달로 오인했다고 진술했다"며 "현재로서는 운전 미숙으로 인한 사고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고를 낼 당시 음주 상태도 아니었고 약물 검사에서도 음성 반응이 나왔다"고 부연했다.

A씨는 이날 순창군 구림면 농협 공판장 내 조합장 선거 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치고 가축 사료를 구입했다.

이후 사룟값을 계산하려고 20여미터 떨어진 건물로 이동하기 위해 화물트럭 운전대를 잡았다.

사고 영상을 보면 A씨가 몰던 1t 화물 트럭은 농협 공판장 내 주차장에서 투표소 밖으로 길게 줄을 서 있던 유권자들 쪽으로 갑자기 달려들었다.

보통 운전자는 사고를 인지하면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브레이크를 밟는 게 일반적이지만, A씨 화물트럭은 멈추지 않았다.

화물트럭이 사고 직후 급정거하지 않은 탓에 20명의 대규모 사상자(사망 3명·중경상 17명)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문경주 순창경찰서 구림파출소장은 "피의자는 페달을 잘못 밟은 이후로 기억이 없다고 진술한다"며 "안전 운전 부주의로 보고 A씨에게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 혐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A씨는 지난해 운전면허를 갱신해 최근 적성검사까지 마쳤다고 경찰은 전했다.

그는 1993년에 운전면허를 취득한 이후 음주운전, 무면허 운전 등의 교통 범죄를 저질렀으며 2012년에 면허를 재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 이후 교통 관련법 위반 여부는 확인해주기 어렵다는 게 경찰의 입장이다.

"투표소 안전 관리가 제대로 됐느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농협 직원 3명이 투표소 내·외부 관리를 하고 있었다"며 "농협이나 선거관리위원회 측에서 협조 요청이 없었고, 경찰은 매시간 2명이 번갈아 가며 순찰·도로 관리를 맡았다"고 말했다.

당시 투표소 앞 안전관리에는 문제가 없었다는 주장이다.

황금석 순창경찰서 교통조사팀장은 "불의의 사고로 많은 분이 다치거나 숨졌다"며 "피의자의 과거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고를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