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주도와 제주2공항 건설 협의 착수
상태바
국토부, 제주도와 제주2공항 건설 협의 착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에 기본계획 송부…도민의견 수렴요청

국토교통부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협의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제주특별자치도에 사업 계획이 담긴 '제주 제2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안) 보고서'를 보내고 의견 제시를 요청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국토부는 제주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하고 '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항'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국토부가 제시한 기본계획을 14일 이상 공개하고 도민 의견을 들어야 한다.

국토부는 의견 수렴에 충분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의견 제출 기한은 별도로 정하지 않았다.

기본계획 보고서에는 사업 시행자와 공항 운영자, 재원 조달방안, 기존 제주공항과 제2공항 간 수요 배분 등 개발·운영계획 기본 방향이 제시됐다.

국토부는 2055년 기준 제주지역 전체 연간 항공 여객 수요 4108만명 중 1992만명(국내선 1815만명·국제선 177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2공항을 건설할 예정이다.

서귀포시 성산읍의 550만6천㎡ 부지에 활주로 1개와 항공기 44대가 주기할 수 있는 계류장, 16만7381㎡의 여객 터미널, 6920㎡의 화물터미널 등이 설치된다. 사업 완료(준공) 시점은 착공 후 5년으로 계획했다.

총사업비는 6조6743억원이며, 총사업비와 재원 조달계획 등은 기획재정부와 협의 후 확정된다.

국토부는 공항 건설과 운영에 제주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유하면서 공항 운영 수익의 일부를 제주도에 환원하기로 했다.

1·2공항 간 역할 분담 방안은 지역 의견을 수렴해 설계와 시공 단계에서 결정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제주도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뒤 향후 환경영향평가 때 철저한 검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환경영향평가에서 제주도가 동의하지 않는다면 공항 건설이 지연되거나 재검토될 수 있다.

2공항은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에 따라 친환경 공항으로 건설·운영된다.

국토부는 조류 등 생물 대체서식지 조성, 탄소배출 최소화, 신재생 에너지 사용 등의 환경 영향 최소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2019년에도 기본계획에 대한 제주도의 의견을 받았지만,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서 기본계획을 확정하지 못했다. 환경부가 지난 6일 환경영향 저감 방안 마련 등을 조건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시킴에 따라 다시 한번 제주도 의견을 듣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