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올해 320만대 목표·브랜드 경영 강화”
상태바
기아 “올해 320만대 목표·브랜드 경영 강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BV 사업 실행체계 구축...정관 바꿔 중고차 시장 진출 시동

기아는 고객 중심의 브랜드 경영 고도화와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사업 실행체계 구축, EV9 등 전기차 플래그십 모델 출시로 판매 320만대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송호성 사장은 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기아 본사 2층 대강당에서 열린 제79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같은 올해 경영 방향을 밝혔다.

먼저 송 사장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하락과 지정학적 갈등 심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으로 올해 경영환경이 매우 어려워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코로나 사태 이전보다 적은 7930만대로 예상되는 가운데 성장세가 지속될 전동화 부문에서 경쟁이 더욱 가속화되는 것도 어려움으로 꼽았다.

기아는 이러한 글로벌 경영 환경을 고려해 고객중심의 브랜드 경영 고도화 PBV 사업 실행체계 구축 EV 플래그십 모델 출시를 올해 3대 전략 추진 방향으로 설정했다.

먼저 송 사장은 기아의 핵심 가치에 기반해 고객 지향 마인드로 전환하고 고객 중심의 브랜드 조직문화를 심도 있게 내재화하겠다면서 데이터 중심으로 고객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온오프라인으로 고객 경험도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PBV 사업 실행 체계 구축과 관련해선 “PBV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 중심 가치를 창출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2025년 미드사이즈 PBVSW 론칭을 시작으로 라지·스몰사이즈를 포함한 풀라인업을 구축하고, 향후 자율주행, 로봇과 연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송 사장은 올해 5월 출시 예정인 기아의 플래그십 전기차 EV9의 성공적 출시를 통해 전기차 시장 입지를 더욱 확대하겠다차입금 최소화로 부채비율을 개선하며 소프트웨어 기반의 SDV, 미래차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아 주총에서는 중고차 판매업 진출을 위해 사업 목적에 금융상품 판매대리·중개업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안이 승인됐다. 아울러 사내이사로 주우정 재경본부장이 재선임되고, 신재용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와 전찬혁 세스코 대표가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의 1년 유예 권고에 따라 올해부터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