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광역버스 준공영제 내년 하반기 도입
상태바
인천 광역버스 준공영제 내년 하반기 도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행좌석·광역급행 25개 노선 326대...재정 지원키로

 

[인천] 인천시의 재정지원을 받는 버스 준공영제가 기존 시내버스에 이어 광역버스로 확대된다.
인천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내년 하반기부터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은 직행좌석 19개 노선(7개 업체·251대)과 광역급행(M버스) 6개 노선(5개 업체·75대)이다.
2009년부터 시행된 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경우 현재 186개 노선(34개 업체·1903대)을 운영 중이다. 노선별로 운송원가 대비 적자를 시 예산으로 지원하는 방식인데 지난해에는 2656억원이 투입됐다.
시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버스업체의 경영난이 심해져 광역버스 운행 횟수가 줄고 노선이 폐지되는 등 시민 교통 불편이 가중됨에 따라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시는 이번 결정으로 교통서비스 질을 높이고 운송수익 적자에 따른 버스운행 축소 등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것으로 기대했다.
직행좌석 준공영제는 운송수입을 시와 버스업체가 공동관리하는 형태로, 광역급행(M버스)은 노선입찰 형태로 각각 추진될 예정이다.
시는 노선입찰형 준공영제에 필요한 국비 확보를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기획재정부와 협의할 계획이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 연구용역을 진행해 적정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고 인천 시내버스와 타지역 준공영제에서 발생한 문제점 개선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