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오창캠퍼스에 자동차 자율주행 시험장 준공
상태바
청주 오창캠퍼스에 자동차 자율주행 시험장 준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트랙'에 16개 시험로 조성

자율주행 자동차를 테스트할 수 있는 시험장(이하 C-트랙)이 충북대학교 청주 오창캠퍼스 부지에 들어섰다.

충북도에 따르면 도와 국토교통부, 청주시, 충북대학교는 31일 오창 C-트랙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준공식을 거행했다.

사업비는 국비 88억원을 포함, 총 295억원 투입됐다.

C-트랙은 총 8만3096㎡ 부지에 5개 구역 16종 시험로, 차량 개조와 시스템 조정이 가능한 시험동, 시험차량 모니터링을 위한 관제센터 등으로 구성됐다.

시험로의 경우 신호교차로·보행자도로 등 필수적인 자율차 시험시설은 물론 공사구간·BRT 전용도로·갓길주차구역 등 다양한 도심환경이 재현돼 있고 비포장로·산악경사로 등 주행 난이도가 높은 시험시설까지 갖춰져 있다.

개소 이전 7개월의 시험운영 기간 9개 기관이 1110시간 C-트랙을 이용했고 60개의 기관이 이용을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C-트랙은 충북대 스마트카연구센터 누리집(http://cbnuscrc.org)에서 온라인 예약하거나 전화(☎ 043-249-1683) 예약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준공을 기념해 31일과 4월 1일에는 C-트랙에서 한국로봇학회가 주관하고 가천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선문대, 성균관대, 연세대, 충북대, 한라대, 홍익대가 참가하는 '자율주행 로봇레이스 대회'가 열린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C-트랙은 산·학·연 융합 자율주행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전초기지로, K-씨티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