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에 TMAP 데이터 활용"
상태바
"신용평가에 TMAP 데이터 활용"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3.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맵모빌리티-KCB, ‘티맵정보서비스’ 시작

이달부터 운전자들의 TMAP 운전정보가 신용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티맵모빌리티는 신용평가사 KCB와 함께 ‘티맵정보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티맵정보서비스는 TMAP 플랫폼을 사용하는 운전자들의 주행 및 궤적 데이터(거리·급감속·급가속 등), 행동패턴 등을 활용해 금융사 신용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모델링한 정보다.

금융거래 실적 부족 등 이유로 불리한 신용평가를 받는 이른바 ‘신 파일러(Thin Filer)’의 상환능력을 높이거나, 기존 금융 이용 고객에게 금리인하 등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티맵모빌리티와 KCB는 각 사의 가명 처리된 고객정보를 활용해 주행정보 기반 신용평가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공동연구를 마쳤다.

그 결과 안전한 주행 패턴 등이 금융상환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고, 더 많은 고객들이 금융평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

양사는 향후 티맵정보서비스가 다양한 분야에서 대안정보 사업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비금융권 관계자들과도 협의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통행량 기반 상권·입지, 관광지·축제 분석 등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형균 티맵모빌리티 API/DATA팀 리더는 “티맵정보서비스는 소득만으로 대출 상환능력 검증이 어려운 금융혜택 소외계층의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보완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신용평가사와 함께 활용 범위를 꾸준히 넓혀 안전운전을 하는 소비자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