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67% 전기차로' 美 정부 움직임에 국내 업계 '긴장'
상태바
'신차 67% 전기차로' 美 정부 움직임에 국내 업계 '긴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안 예의주시…강제조항 담길지 등 관심

미국 정부가 2032년까지 자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3분의 2(67%)를 전기차로 대체하기 위한 규제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지자 국내 자동차업계도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규제안이 이 같은 목표치 달성을 위해 어느 정도의 강제성을 띠게 될지가 업계의 최대 관심사다.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 정부가 발표 예정인 승용차 및 소형트럭 탄소 배출 규제안은 2027∼2032년 총 판매 차량의 배출가스 한도 제한을 통해 사실상 2032년까지 전체 차량의 3분의 2를 전기차로 채우도록 강제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 중 전기차 비중은 5.8%다. 이런 기준이 실제로 적용되면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포함해 미국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완성차업계 전반에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현대차와 기아를 합산한 지난해 미국 내 전기차 판매 비중은 3.9% 수준이다. 양사가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내고, 미국 현지 공장에서 전기차 생산도 갓 시작한 상황이지만, 2032년까지 10년 이내에 전기차 판매 비중을 67%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다소 다른 차원의 문제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현대차는 앞서 지난해 애널리스트와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한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2030년 미국 내 전기차 판매 비중을 58%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기아는 지난 5일 인베스터 데이에서 경영 전략을 발표하면서 미국 내 전기차 판매 비중 목표치를 47%로 잡았다.

이처럼 67%라는 목표치는 미국 내 전기차 판매 비중과 전략을 고려할 때 매우 급진적인 수준의 상향 조정이어서 업계의 생산·판매 역량이 이를 단기간에 따라갈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규제안에 실제로 어떤 성격의 강제조항이 담길지를 놓고 여러 경우의 수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67%라는 비율이 자동차 산업 전반 차원의 전기차 '보급 목표'를 운용하겠다는 수준일지, 업체별 판매 비중에 따라 불이익 등을 가하겠다는 취지일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목표에 미달한 업체를 제재하기보다 달성 업체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이 유력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규제안이 나오는지 지켜봐야겠지만 67%라는 목표치는 국내 자동차업계의 미국 현지 전략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수치"라고 말했다.

아직 전기차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립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현대차와 기아는 '북미 현지 조립'을 전기차 보조금 지급 요건으로 둔 미국 인플레이션 방지법(IRA)의 세부 규정에 리스 등 상업용으로 판매되는 전기차가 제외되면서 그나마 숨통을 튼 상황이다.

여기에 현대차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는 이미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양산하기 시작했고, 늦어도 2025년 상반기까지는 연간 전기차 3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가 조지아주 서배너에 완공될 예정이다.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요건에는 배터리 핵심 부품과 광물의 조달지를 규제하는 규정도 있어 이를 충족하는 배터리를 적정 가격에 원활하게 수급하는 것도 미국 내 전기차 판매비중 확보에 필요한 과제 중 하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