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입장은?"…도의원-오영훈 설전
상태바
"제주 제2공항 입장은?"…도의원-오영훈 설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 지사 "현 공황 확충 어렵지만, 제2공항도 시설 확충의 범주"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국민의힘 도의원이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국민의힘 소속 김황국 제주도의회 의원은 지난 11일 열린 제41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제2공항 건설 필요성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오 지사의 생각을 집요하게 캐물었다.
오 지사는 "과거 현 공항의 시설 확충은 쉽지 않다는 생각을 말씀드린 바 있다"며 "관계 전문가들을 만나면서 (현 공항에) 활주로 하나를 더 추가하는 것은 동-서 활주로 방향이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대한민국의 모든 군공항, 민간공항 활주로의 방향은 남-북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 동-서 활주로가 확대되는 것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가 많다"고 말했다.
제주공항에는 동-서 방향의 주활주로와 남-북 방향의 보조활주로 등 2개의 활주로가 있다. 보조활주로의 경우 활주로가 짧아 이용률이 낮고 공항 주변과 북쪽으로 바로 민가와 도로가 나 있어 남북 활주로를 늘리기는 사실상 어렵다.
김 의원은 "지사님의 말씀을 종합하면, '현 제주공항의 시설 확충은 어렵다. 하지만 공항시설 확충은 필요하다'는 좀 애매한 말씀을 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도민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공항 확충이 어렵다고 하면 대안이 있어야 할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오 지사는 "그래서 지금 제2공항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것이고, 이를 현 공항시설의 확충이라는 범주로 보면 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오 지사의 발언을) 종합해보면 많은 변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곧바로 제2공항 제주도민 의견 수렴 절차 과정의 문제점과 논란에 대한 질문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제주도민의 의견을 가감 없이 수렴해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겠다'는 오 지사의 발언을 언급하며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다. 제주지사가 제주도의 정책 결정권자다. 도민의 자기결정권의 핵심은 도민과 지사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경청회에 대해서도 "오히려 갈등만 더 키우고 있다. 반대단체와 찬성단체를 따로 해서 의견 수렴을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 지사는 "'경청'의 자리를 통해서 우리는 사전에 약속된 찬성 측과 반대 측의 발언자 숫자를 정했고 이 과정을 통해 존중해 주기로 합의했다"며 "(경청회 과정에서) 다소 시끄러운 과정, 논란이 생길 수 있지만, 합의를 위한 노력은 지속돼야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 갈등이 조금이라도 해소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도민께서 주신 의견을 어떻게 유형화할 것인지 그리고 단순 명료하게 전달할 것인지, 폭넓게 전체를 다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좀 더 많은 분석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