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전기이륜차 400여 대 보조금 지원
상태바
광주시, 전기이륜차 400여 대 보조금 지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억 투입…차종 따라 140만∼300만원

 

【광주】 광주광역시가 대기환경 개선효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 6억원을 투입해 전기이륜차 구입 보조금을 지원한다.
올해 전기이륜차 지원계획 물량은 400여 대로, 전년도 지원 물량(277대)보다 44% 증가했다. 이 가운데 196대는 상반기에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자격은 신청일 기준 광주시에서 90일 이상 주민등록이 된 시민과 광주지역 내 사업장이 위치한 법인 및 단체 등이다.
전기이륜차 구입 보조금(국비+지방비)은 ▲경형 140만원 ▲소형 230만원 ▲중형 270만원 ▲대형 300만원으로 전기이륜차의 규모·유형·성능에 따라 차등지급된다.
내연기관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대체구매한 경우 최대 지원액 범위 내에서 20만원이,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장애인, 차상위 이하계층)이 구매할 때는 국비 지원액의 10%가 추가 지원된다.
보조금 지원 전기이륜차 구매자는 최소 자부담금을 제작·수입사에 납부해야 하며, 이때 보조금과 최소 자부담금의 합이 구매 차량가격을 초과할 경우 초과금액은 지급된 보조금에서 차감된다. 최소 자부담금은 보조금의 50%(경형), 45%(소·중형), 40%(대형) 등이다.
또한 내연이륜차 소음민원 저감유도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늘어난 배달용 이륜차 수요충족을 위해 전체물량 중 10%(20대)를 ‘배달용’ 전기이륜차로 별도 배정했다.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은 환경부 무공해차 보조금지원시스템(www.ev.or.kr)에서, 기타 전기이륜차 구매관련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www.gwangju.go.kr)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유의사항으로는 보조금을 지급받은 전기이륜차 구매자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제79조의4 제1항에 따라 5년간 의무운행기간을 준수해야 하며, 의무운행기간을 충족치 못한 상태에서 차량 말소 및 폐차때 운행기간에 따라 보조금이 회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