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철' 김포골드라인 직영화 검토
상태바
'지옥철' 김포골드라인 직영화 검토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경기도에 의견 요청…6월께 판가름

경기도 김포시가 서울교통공사에 위탁 운영 중인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의 직영화 여부를 올해 6월께 결정할 전망이다.

김포시는 서울교통공사에 위탁 운영 중인 김포골드라인을 김포시 직영체제로 전환할지 결정하기 위해 최근 경기도에 의견을 묻는 공문을 보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공문에는 김포도시철도공단을 새로 설립하거나 기존 지방공기업인 김포도시관리공사를 통해 김포시가 직접 김포골드라인을 운영하는 방안이 담겼다.

경기도는 이들 방안의 타당성·경제성·공공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다음달 의견을 회신할 계획이다.

앞서 김포시는 위탁 운영 중인 김포골드라인에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자 직접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직영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왔다.

김포시는 경기도 의견 등을 참고해 6월께 공기업 설립 심의위원회를 열고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직영화가 결정되면 김포시는 관련 절차를 밟아 위탁 운영이 종료되는 내년 9월부터 직접 김포골드라인을 운영하게 된다.

반대로 경기도나 공기업 설립 심의위가 직영화에 따른 효용이 크지 않다는 의견을 낼 경우 현재처럼 위탁 운영 방식이 유지될 수도 있다.

앞서 김포골드라인 운영 관련 연구에서는 직영화 방안이 운영의 안정성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지만, 인건비 증가 등으로 시 재정에 부담을 주는 단점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김포시 관계자는 "김포골드라인을 직영화하면 승객 과밀 현상이 해소되지는 않지만, 시가 안전사고에 적극 대처할 수 있다는 게 현재까지의 판단"이라며 "서울 5호선 김포 연장선을 비롯한 광역철도 확충 계획도 함께 고려할 요인"이라고 말했다.

김포골드라인은 한강신도시에서 서울 9호선 김포공항역까지 총 23.67㎞ 구간을 오가는 완전 무인운전 전동차로 현재 서울교통공사 자회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이 맡아 운영하고 있다.

2019년 개통 이후 승객 과밀 민원이 끊이지 않고 크고 작은 사고도 잇따라 '지옥철'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