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승인 하동세계차엑스포 즐긴다
상태바
국내 첫 승인 하동세계차엑스포 즐긴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4일∼6월 3일 국제행사 열려
세계 애호가 135만명 유치 목표


차(茶) 분야 정부 승인 첫 국제 행사인 '2023 하동세계차엑스포' 개막을 2주가량 앞둔 엑스포조직위원회가 만반의 준비를 끝마쳤다.
천 년을 이어온 차 역사를 경험하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특별한 엑스포다.
엑스포는 12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차의 고향이자 차 특별시로 불리는 경남 하동군에서 열린다.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하동 차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차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워가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또 차와 함께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실현하고, 생활 속에서 차를 즐기는 문화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자연의 향기, 건강한 미래, 차(茶)!'라는 주제로 오는 5월 4일부터 6월 3일까지 31일간 하동스포츠파크, 하동야생차문화축제장을 중심으로 열린다.
하동군 내에서 그치지 않고 경남지역에서 차와 관련 있는 창원, 김해 등에서도 진행된다.
행사는 경남도와 하동군이 공동 주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한국관광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남부발전, 농협 하동군지부, 하동군농협 운영협의회 등이 후원한다.
엑스포는 제1행사장과 제2행사장으로 나눠 관람객을 맞이한다.
제1행사장은 한반도 차 시대별 소개, 차 산업 융복합관, 차 효능 등을 소개한다.
제2행사장은 지리산의 아름답고 신비로운 사계절 자연과 천년 차나무 등 차 시배지인 하동을 소개하는 '주제 영상관'등이 마련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다례를 시연하거나 세계 차를 체험하는 공간도 있다.
엑스포는 당초 2022년 개최하려고 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에 한 해 연기·개최 결정이 된 것이다.
영호남 화합의 장소로 유명한 화개장터가 위치한 하동군 화개면은 주요 차 재배지다.
평균 해발 1200m가 넘는 지리산국립공원 종주 능선이 서북쪽으로 가로지른다.
산의 골이 깊어 밤과 낮의 기온 차가 크고, 운무가 자주 발생해 차나무 일조량을 조절한다.
이런 환경은 차나무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찻잎에 맛과 향을 더한다.
국내 차나무 최고(最古) 지역답게 품질 또한 최고(最高)다.
국내 녹차, 차 등의 품질 향상을 위해 연구하는 하동녹차연구소도 2007년께 문을 열어 하동 차 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하동 녹차는 긴 역사와 품질을 바탕으로 2017년 유엔식량농업기구의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에 지정됐다.
조직위는 외국인 6만명을 포함해 국내외 관람객 135만명 유치를 목표로 설정했다.
현재까지 195개 공공기관과 기업체, 사회단체 등과 41만장 구매 약정을 체결했고, 사전 판매는 27만여장이다.
산업 융복합관 참여기업 95개 사 중 해외기업 9개국 10개 사를 유치했고, 해외 바이어도 유치 중이다.
또 '국민 아버지'로 불리는 배우 최불암 씨를 명예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조직위는 지난달 31일에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주한 대사 및 공관, 언론인 등을 초청해 설명회를 개최했다.
최불암 씨 외에도 이상봉 디자이너, 가수 정동원, 가수 출신 뮤지컬 배우 박정아, 가수 김다현, 가수 손빈아 등도 홍보대사로 위촉돼 활동하고 있다.
엑스포가 열리는 5월 하동을 방문하면 초록으로 물든 차밭을 보면서 봄의 푸르름을 경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