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K-관광 랜드마크' 선포식
상태바
문체부, 'K-관광 랜드마크' 선포식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 1주년 맞이해 “청와대를 세계인의 버킷리스트로”
10개 테마별 도보 관광코스 조성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에서 열린 청와대 K-관광 랜드마크 출정식에 참석해 산악인 엄홍길 대장, 허영만 만화가, 강수진 국립발레단 단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다음 달 청와대 개방 1주년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가 청와대를 'K-관광 랜드마크'로 삼겠다고 공식 선포했다.
청와대 권역을 주변 자원 등과 연계한 일종의 관광 클러스터로 조성해 내·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9일 오전 청와대 대정원에서 '청와대 K-관광 랜드마크, 내가 청와대 관광가이드다' 선포식을 열고, 청와대 권역의 10개 테마별 도보 관광코스 가안을 소개했다.
도보 관광코스는 조선 왕실체험, 문화산책, 아트로드, K-클라이밍 등 청와대 인근의 다양한 역사·문화 관광자원을 묶어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청와대는 대통령 역사, 문화예술, 자연, 전통문화재가 공존하는 매력적이고 경쟁력 있는 관광 공간"이라며 "오늘 K-관광 랜드마크 킥오프를 계기로 세계인의 버킷리스트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악인 엄홍길, 만화가 허영만, 강수진 국립발레단장, 최수지 문체부 청년보좌역, 국악인 박애리, 댄서 아이키, 방송인 줄리안, 배구선수 박정아·배유나, 편의점주이자 작가인 봉달호 등이 함께했다.
강수진 단장은 "청와대는 K-컬처의 상상력이 펼쳐지는 무대라고 생각한다"며 "젊은 예술가의 창의력이 실현되고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 K-컬처, K-콘텐츠, K-관광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박애리 씨는 "경복궁으로 이어지는 곳에서부터 청와대 관광의 매력이 발산된다고 본다"며 "경복궁이 국악의 공간이 되고 고궁 박물관, 민속 박물관 등 인접한 미술관과 연계된다면 세계 어느 나라도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매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선포식이 끝난 뒤 도보 관광코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좌담회를 열었다.
최수지 청년보좌역을 비롯해 이용규 트레블 레이블 대표, 김지형 가이드 라이브 대표, 여행작가 권다현, 문체부 2030 드리머즈 신현오, 여행 유튜버 서울워커 등 MZ세대가 다수 참여했다.
북튜버이자 작가인 서메리씨는 "코스 사이사이 여행의 재미를 120% 끌어올릴 수 있는 디테일을 추가하면 좋겠다"며 "K-클라이밍 코스의 경우 북악산 하이킹을 한 뒤 파전에 막걸리를 마시는 문화를 연계할 수 있다. 서촌 쪽에 등산객이 많이 가는 음식점이 많다"고 말했다.
이용규 대표는 "가이드 투어에는 크게 2가지가 필요하다. 대본과 배우"라며 "청와대는 대본을 작성할 수 있을 만큼의 좋은 자료가 많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스들이 K-헤리티지부터 K-팝까지 굉장히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기 때문에 관광 코스로 개발되려면 좀 더 풍성한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엄홍길 씨는 북악산 등 등산로 초입에 신발, 배낭 등 장비 대여소를 운영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고 신현오 씨는 무장애 관광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달라고 건의했다.
박 장관은 "MZ세대가 청와대 관광의 매력과 경쟁력을 실감한다면 그분들이 전 세계 같은 세대들에게 이를 알릴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한국을 버킷리스트로 찾아오는 외국인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체부는 이날 공개한 도보 관광코스를 국가별·세대별 단체 관광상품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국내·외 주요 여행사와 상품화 전략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 최종 개발이 완료되면 재외한국문화원, 한국관광공사 해외 지사를 활용해 해외 현지 홍보 활동에 나서는 동시에 K-관광 로드쇼에서 대표적인 관광상품으로 내세울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