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교통사고 사망자 10% 이상 줄인다”
상태바
경남도, “교통사고 사망자 10% 이상 줄인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자·고령자·어린이 등 교통약자 등 안전 강화

[경남] 경남도는 '빈틈없는 교통안전, 함께하는 도민 안녕'을 비전으로 '2023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 줄이기 대책'을 편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년보다 교통사고 사망자 10.6% 감축을 목표로 정해 4개 분야 30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경남도는 지난해 도내 교통사고 사망자 255명 중 보행자, 음주운전, 사업용 차량 관련 사고는 감소했으나, 고령자, 이륜차,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사고는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보행자, 음주운전, 사업용 차량과 관련한 안전 정책은 유지 또는 확대하고,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증가한 고령자와 이륜차 등 두 바퀴 교통수단과 관련한 안전정책은 강화하기로 했다.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으로 보행자·고령자·어린이 등 교통약자 안전환경 조성, 화물차·버스·택시 등 사업용 자동차 안전 향상, 이륜차·자전거·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두 바퀴 교통수단 안전대책 강화, 교통안전 관계기관 협력 도모·교육 확대 실시 등 4개 분야에 걸쳐 세부 추진과제 30개를 수립했다.
이 중 교통약자 안전환경 조성과 관련해 보행자 우선 교통문화 확산을 위해 도로 무단횡단 안 하기, 교통신호 지키기 등 범도민 교통안전 분위기를 확산한다.
시민점검단을 활용한 도내 위해요소 발굴·개선, 시·군 교통사고 원인 분석과 모니터링, 지자체 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 고성능(고휘도) 차선 도색,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 등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을 줄인다.
고령 사망자 감소를 위해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운전면허 자진 반납 사업,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고령보행자 맞춤형 순회 교육을 지속해서 시행한다.
대형 사고 발생 위험 요소가 큰 사업용 자동차 대상 안전대책도 꾸준히 추진한다.
도-교통안전공단-관련 단체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운수업체 대상 교통수단 안전 점검을 분기별로 실시하고, 정비사업자 자동차 검사 지도·점검 및 불법 자동차 정비도 한다.
배달문화 확산과 온라인 시장 활성화, 공유경제 확산 등 두 바퀴 교통수단 증가에 대응한 교통안전 정책도 적극 이행한다.
배달 라이더를 대상으로 정기·집합 안전교육을 하고, 현장 경험이 풍부한 배달라이더를 대상으로 체험교육을 이수하도록 해 전문 강사로 양성한다.
자전거도로 사고위험 지역 안전개선 사업, 자전거도로 안전점검, 어린이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등 자전거 교통사고 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경찰청-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시·군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두바퀴 교통수단 이용자 위법 행위를 집중 단속계도 해 위법행위 근절에도 노력한다.
이밖에 경남도는 매년 실시한 '시·군 교통행정 평가'의 평가지표에 두 바퀴 교통수단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을 추가한다.
시·군 교통안전 담당공무원의 교통지식 함양교육을 확대 실시하는 등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한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로 했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경남도는 변화하는 교통환경을 반영한 교통안전 정책을 통해 지난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가 10.2% 감소했다"며 "앞으로도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경남, 교통안전 문화가 일상이 되는 경남을 만들기 위해 교통안전 대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