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KTX 고속열차 지역차별 철폐 촉구
상태바
광주시, KTX 고속열차 지역차별 철폐 촉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정역서 결의대회 개최…울산 대비 운행횟수·좌석규모 절반

【광주】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43만 광주시민의 불편해소와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KTX 고속열차의 지역차별은 반드시 철폐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시장은 지난 24일 광주송정역에서 열린 ‘광주송정역 고속열차 증편 촉구 결의대회’에서 “광주송정역은 광주의 관문이자 시민의 발이며 교통의 연결망인 환승역이지만 많이 불편하다. 그 무엇보다 불편한 것은 고속철도 운행 관계”라며 “주말이면 표를 구하지 못해 원성이 높다”고 지적했다〈사진〉.
강 시장은 “특히 광주와 영남의 불균형한 고속열차 운행의 차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영남과 광주의 균형있는 고속열차 배정을 요구했다.
실제 KTX 고속열차 운행편성에서 광주와 영남은 큰 격차를 보인다. 운행횟수에서 광주는 주말 기준 48회(이중 산천열차 23회)에 그치지만 인구수가 유사한 울산의 경우 58회(6), 대구는 121회(10), 부산은 119회(10)를 운행하고 있다.
더구나 운행횟수의 차이를 넘어 KTX차량 좌석 규모에서도 배 차이가 난다. 영남에는 1편당 승객 900여 명이 이용할 수 있는 KTX1이 배차되지만, 광주는 400여 명 수준인 KTX산천이 투입되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차량 운행횟수면에서는 울산과 비슷하지만 이용인원은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강 시장은 “광주송정역 이용객 증가에도 고속열차 운행편수(공급좌석수)는 정체돼 열차표 예매가 점점 힘들어지고, 최근 들어 주말열차표는 보름 전에 매진되는 등 열차표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며 “타 지역과의 형평성 및 광주송정역 KTX 이용증가 추세 등을 감안해 KTX산천열차(10량)를 정원이 많은 KTX1열차(20량)로 업그레이드하고 발권이 어려운 금요일·주말 시간대에는 2~3회 증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KTX 고속열차 운행에 지역적 차별을 둬서는 안 된다”며 “고속열차의 호남선 증편을 바라는 143만 광주시민의 뜻이 반영되도록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강 시장은 지난 3월 27일 광주를 방문한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KTX 고속열차 증편을 건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