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택시업계 ‘앱미터기 시대’ 열렸다
상태바
부산 택시업계 ‘앱미터기 시대’ 열렸다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말로 전체 택시에 설치 완료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변경 요금 조정
시간대·서비스별 다양한 요금체계도

【부산】 부산지역 택시업계가 GPS 기반 최첨단 ‘앱미터기 시대’를 열었다.

앱미터기 설치로 그동안 기계식 미터기의 교체시기(5년)가 도래한 데 따른 카드결제기의 잦은 오류로 택시 이용 시민이 겪어왔던 불편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택시요금 조정 시마다 특정 지역에서 전체 택시가 하루 수백대씩 한 달가량 택시미터 요금장치 수리검정을 받는 과정에서 빚어졌던 교통정체와 민원도 사라지게 됐다.

부산택시업계는 지난달 말로 전체 택시에 앱미터기 설치를 사실상 완료하고 본격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개인택시업계는 1만3830대 전 개인택시사업자 중 200여 사업자를 제외하고 모두 앱미터기를 설치했다.

사업자 개인사정으로 앱미터기를 아직까지 설치하지 않고 있는 사업자들은 이달 중순께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법인택시업계는 96개사 1만6대 중 운행 중인 6000여 대에 앱미터기를 설치했다.

나머지 차량은 휴업 중인 차량으로, 운전자를 확보해 정상운행할 때 앱미터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택시에 장착된 앱미터기는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택시요금 조정으로 인한 변경 요금을 적용할 수 있고 시간대·서비스별 탄력요금제의 복잡 다양한 요금체계 현행화가 가능하다.

또 이 미터기는 바퀴 회전수를 측정하는 방식(OBD)의 과거 기계식 미터기에 GPS(위치·시간정보)가 결합해 실시간으로 오차율을 보정함에 따라 거리의 정확도가 더욱 정밀하다.

택시업계가 앱미터기 설치에 속도를 낸 것은 업계가 부산시에 요구한 택시요금 인상 이전에 설치를 완료하기 위해서다.

부산시는 앱미터기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면서 택시요금 조정 시마다 기계식 미터기로 빚어지는 각종 문제점을 고려해 요금 인상 전 앱미터기 설치 완료를 택시업계에 강력히 종용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총사업비 34억9000만원 중 올해 예산에 11억6200만원(대당 17만원)을 반영해 놓고 있다.

올해 전체 택시에 앱미터기를 일괄 설치한 후 예산은 3년간 순차적으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개인택시 1만3830대, 법인택시 6670대(휴업차량 제외) 등 2만500대다.

이와 관련, 관련단체 관계자는 “앱미터기가 전체 택시에 사실상 설치가 완료돼 본격 서비스가 이뤄짐에 따라 향후 택시요금 조정 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변경 요금을 조정할 수 있고 택시 운행정보 투명성 확보와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해 시민 만족도도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