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정비업계, 정비물량 감소로 휴·폐업 속출
상태바
부산정비업계, 정비물량 감소로 휴·폐업 속출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데믹 맞아 과거 수준 회복되지 않아
정비요금 비현실화도 경영 악화 요인
“내년 적용 정비요금에 역량 집중해야”

【부산】 정비물량 감소와 보험정비요금 비현실화, 고물가·고금리 여파로 휴·폐업 업체가 속출할 정도로 부산지역 정비업계의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다.
10일 부산정비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이날 현재 가중되는 경영난을 견디지 못해 휴업 또는 폐업한 업체는 3개 업체, 양도·양수는 4개 업체에 달하고 있다.
정비업계는 엔데믹을 맞아서도 정비물량이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고 있는 점을 경영난 심화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또는 완화가 반복될 당시 한때 과거 대비 30~35%가량 급감했던 정비물량이 엔데믹을 맞아 점차 회복되는 추세지만 여전히 과거의 85% 안팎 수준에 머물고 있다.
정비물량은 해마다 자가용 자동차의 꾸준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와 정비 관련 부품의 성능과 품질이 개선되고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가 늘어남에 따라 오히려 소폭이지만 줄어들고 있다.
또 범정부 차원에서 벌이는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에다 운전자의 안전의식 고취로 정비물량의 근간인 대물사고 역시 감소하는 추세다.
보험정비요금 비현실화도 경영난 심화의 요인이 되고 있다.
정비업계는 지난 3월 10일 보험정비요금을 결정하는 협의체인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가 올해 정비업계에 적용되는 보험정비요금(시간당 공임) 인상률을 2.4%로 너무 낮게 조정해 업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을 또 다른 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정비업계는 당시 고물가 등을 고려해 4~5% 수준은 인상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여기에 고물가·고금리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로 극도로 위축된 소비 심리가 정비물량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점도 정비업계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이 같은 휴·폐업 업체 속출 등 정비환경의 급변에도 정비업체 수는 신규 등록업체들로 전체적으로는 비슷한 규모를 유지해 한정된 ‘정비 시장’을 놓고 경쟁을 벌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정비업계는 경영난이 더 이상 심화돼 도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내년 1월부터 적용될 시간당 공임 관련 산출산식을 마련하고자 현재 진행 중인 전문기관 용역에 정비업계 어려운 경영 현실이 반영된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범업계 차원의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4월말 현재 지역에는 360여 정비업체가 등록돼 자동차 정비와 검사(지정정비업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정비업체 대표는 “정비업체 가운데 일부 업체는 가중되는 경영난을 견디지 못해 팔려고 해도 희망자가 없어 어쩔 수 없이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정비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며 “당면한 경영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보험정비요금 현실화가 유일한 해결책인 만큼 여기에 업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