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9호선 신규 전동차 조기투입
상태바
서울시, 9호선 신규 전동차 조기투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부터…혼잡한 2·4·7호선도 추가편성
오세훈 "시민 일상 지킬 조치 서두를 것"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8일 오전 '지옥철'로 불리는 출근길 지하철 9호선을 타본 뒤 과밀 해소를 위한 신규 전동차 투입을 앞당기고 다른 혼잡 노선에도 추가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하철 혼잡률을 낮추겠습니다'라는 글을 올려 "내년 중반 도입하기로 한 9호선 신규 전동차는 올해 연말부터 투입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그 일환으로 9호선 신규 전동차를 올해 말부터 투입하고 혼잡률이 높은 2·4·7호선에도 신규 전동차를 추가 편성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지하철 9호선의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2024년 초까지 전동차 48칸을 추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시는 열차 도입 시기를 내년 초로 최대한 단축했던 기존 계획에서 추가로 기간을 더 줄여 올해 말까지 3∼4편성(여러 대가 연결된 철도 차량을 운용하는 단위)을 우선 투입하기로 했다.

시는 "신규 열차를 투입하려면 일반적으로 설계, 승인, 차량 제작, 시운전을 거쳐 최종 투입까지 통상 최소 2∼3년이 걸리지만, 시민 불편 사항을 조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행정절차 등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겠다"고 설명했다.

2, 4, 7호선 등 혼잡도가 높은 다른 노선은 국비를 확보해 증차하는 등의 방식으로 혼잡도를 개선한다.

시는 지난달 17일 국토교통부에 열차 증차를 위한 국비 투입을 건의했으며 2026년까지 2호선은 2편성, 4호선은 4편성, 7호선은 3편성 등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신규 투입 전에는 노후 전동차 중 운행 안전성이 확보된 전동차를 활용해 혼잡도를 개선한다.

내구연한(25년)이 도래한 전동차는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하면 5년간 추가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2024년 초까지 5호선 1편성과 7호선 3편성, 24년 8호선 1편성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1∼8호선과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주요 혼잡 역사에는 연내 출퇴근 시간대 안전요원을 최대 855명 배치한다. 또 안내표지를 증설하고 바닥 유도선을 설치 등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