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QR코드 활용해 시내버스 만족도 조사
상태바
부산시, QR코드 활용해 시내버스 만족도 조사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8.29일...1389대에 QR코드 부착
안전성·친절도 등 5항목 13문항 평가

【부산】 부산 시내버스 친절도 향상을 위한 큐아르(QR) 코드를 활용해 시민 만족도를 조사한다.
부산시는 시내버스의 친절 및 서비스 제고를 위해 18일부터 8월 29일까지 QR코드를 활용해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조사의 시민참여 확대를 위해 버스에서 하차하는 시민 대상으로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66개 노선 1389대에 QR코드를 부착해 버스 이용 승객이 탑승 중에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조사방식을 개선했다.
조사 항목은 시내버스의 안전성·친절도·쾌적성·편의성·서비스 등 5항목 13문항으로 구성됐다.
시는 설문조사 참여자 대상으로 9월 전산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할 계획이다.
만족도 평가 자료는 2023년 시내버스 업체별 서비스 평가에 반영되며, 이를 통해 시내버스업체의 서비스 개선 노력을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또 버스 이용 시민이 직접 서비스에 대해 평가하고, 버스 이용 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함께 조사해 시내버스 만족도 제고 방안 마련의 정책 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부산시민이 체감하는 운전자의 운행 태도와 차량 상태 등을 직접 체크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이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버스 이용객은 탑승한 버스 내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해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