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레일 소음진동 최소화한다
상태바
철도레일 소음진동 최소화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硏 저감기술 국토부 교통신기술 획득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이 개발한 ’레일 진동소음 저감 시스템 및 시공기술‘이 교통신기술(제58호, 국토교통부)로 지정됐다.

레일 진동소음 저감 시스템은 철도 궤도에 설치해 철도차량이 주행할 때 레일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줄이는 장치다.

비탄성 충돌체와 진동 흡수 구조체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볼트 체결이나 접착 없이 클립으로 안전하고 빠른 시공이 가능하다.

철도 레일의 진동 및 주행소음을 3.0dB 이상 저감하여 선로 주변의 소음 진동으로 인한 민원 해소뿐 아니라, 차내 소음 저감으로 승객의 승차감 향상도 기대된다.

개발 시스템은 철도 레일의 측면에 설치하여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모두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철도 궤도 및 4계절 환경변화 조건에 따른 철도현장 적용 운영(2018.9~2022.12)과 공인시험으로 소음 진동 저감 성능을 검증했다.

작업시간이 짧고 시공이 간편하기 때문에 새로 건설되는 선로뿐 아니라, 현재 운영 중인 노선도 열차가 운행되지 않은 야간에 신속하고 안전한 시공이 가능하다.

고효인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철도교량 등 방음벽 높이가 제한된 구간이나 터널 및 지하 공간에서 승차 쾌적성을 높일 수 있다”며 “개발 기술의 국내 및 해외 상용화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