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에 올해 150억 투입”
상태바
부산시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에 올해 150억 투입”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통학로 종합안전대책’ 발표
인프라 구축 등 4개 분야 12개 과제
차량용 방호울타리·CCTV 추가 설치

【부산】 부산시가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 재발 방지와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올해 150억원을 투입한다.

부산시는 지난 22일 오후 시청에서 부산시의회, 부산시교육청, 부산경찰청, 16개 구·군과 함께 ‘어린이 통학로 종합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앞서 시는 부산시교육청, 부산경찰청, 16개 구·군 등으로 구성된 ‘어린이 통학로 합동전담팀(TF)’을 구성해 지난 9~17일 294개 기관, 421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의 어린이 보호구역 853곳 전역에서 안전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TF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인프라 구축 ▲통학로 확보 ▲고위험 통학로 집중관리 ▲협업체계·제도개선 등 4개 분야에서 12개 세부과제를 정해 추진하기로 했다.

각종 시설물 정비에는 예산 120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정비가 시급한 고위험 통학로에 가용예산 150억원을 긴급 투입해 정비할 계획이다.

먼저 오는 8월까지 4억원을 들여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위험 지역에 무인 교통단속장비(CCTV) 10대를 추가 설치한다.

또 횡단보도 266곳을 정비하는 데 21억원을 투입한다.

고지대 급경사 등 위험한 통학로에는 1.6t 물체가 시속 60~80㎞ 속도로 충격을 가해도 견딜 수 있는 차량용 방호울타리(sb4 이상)를 단계적으로 설치하고, 당장 조치가 필요한 58곳에는 110억원을 투입해 연내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통학로 확보를 위해 차도 폭을 축소하고 보도를 확장하는 생활도로 다이어트사업도 확대 실시한다.

올해 15억원을 투입해 긴급 구간 10곳에 대한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어린이 등·하교 시간대 교통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77개교 91곳에서 시행 중인 전일제 또는 시간제 차량 진입제한 조치를 확대해 이번에 발생한 영도구 청동초등학교를 포함해 30곳에 차량 진입제한 조치를 추진한다.

시는 통학 안전지킴이 8600여 명을 학교별로 2~6명씩 배치해 위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시민참여 ‘리빙랩’을 운영해 통학로 안전대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로 했다.

시는 이외에도 현재 일반도로의 3배인 스쿨존 불법 주·정차 과태료를 5배 이상으로 올리는 법령 개정을 정부에 건의하고 방호울타리 설치 기준 강화를 위한 관련지침 변경을 요청하기로 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학로 전반에 대해 총체적인 위험 요소를 전수조사해 가장 안전한 통학로 환경조성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며 “아이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안전한 인프라 구축 등 4개 분야에 모든 시정 역량을 집중해 더 이상 소중한 어린 생명이 희생당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