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미닫이·여닫이 다 되는 도어 기술 독자개발
상태바
현대차·기아, 미닫이·여닫이 다 되는 도어 기술 독자개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車적재함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트럭 적재함 측면부 도어를 미닫이와 여닫이로 모두 쓸 수 있는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을 독자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샤시캡(Chassis-Cab)에 장착되는 적재함 측면 도어를 필요에 따라 스윙과 슬라이딩 방식으로 여닫을 수 있도록 설계돼 물품 상·하차 편의를 높였다. 샤시캡은 운전석이 있는 전면부(캡)와 뼈대(샤시)로만 구성되고 캡 뒤쪽에 별도 적재함이 없는 차량을 뜻한다.

현재 상용화된 소형 트럭의 적재함 측면 도어는 대부분 양쪽으로 밀어 여닫는 방식이어서 일정 크기 이상의 물품을 내리려면 후방 도어를 이용해야 한다. 적재공간 안쪽으로 문이 이동하는 구조적 특성 탓에 도어 두께만큼 내부 공간 손실이 발생한다는 문제점도 있다.

현대차·기아가 개발한 기술은 적재함 측면 문 2개를 평소에는 슬라이딩 도어로 사용하다 큰 물건을 싣거나 내릴 때는 여닫는 방식의 스윙 도어로 쓸 수 있다.

슬라이딩 방식은 기아 카니발의 옆문처럼 열리는 문이 고정된 문의 바깥쪽으로 이동하는 방식을 적용해 내부 공간 손실을 줄였다.

기술 개발 과정에서 배송기사 등 실제 사용자들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 다수가 적재함 도어 사용 시 가장 불편한 점으로 '제한된 도어 타입'을 꼽았다고 현대차·기아는 전했다.

현대차·기아는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최근 완료하고 내구성과 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샤시캡 적재함 도어 개폐 기술은 물류 배송기사들의 의견과 요구를 반영해 보다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차세대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미래 모빌리티 기반의 고객 편의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