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HD 라이팅 시스템' 개발
상태바
현대모비스, 'HD 라이팅 시스템' 개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드램프가 '가상 횡단보도' 만들고
'전방 공사 중' 등 주행정보도 제공

현대모비스[012330]는 도로 공사 상황이나 제한속도 등 주행 정보를 알려 주는 차세대 헤드램프 'HD(고해상도) 라이팅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전방 카메라 센서나 내비게이션을 통해 파악한 실시간 주행정보를 글자나 도형으로 만들어 전방 도로에 빛으로 비춰 주는 기술이다.
공사 구간에 접근하면 운전자 전방 시야 15m 앞에 1.5m 크기의 '공사 중' 기호를 표시한다. 또 제한속도나 방지턱, 고속도로 진출입 경로도 알려준다.
운전자가 밤에도 주변 환경을 잘 파악할 수 있어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현대모비스는 소개했다.
또 보행자를 위해 가상의 횡단보도를 도로에 빛으로 그려 주는 방식을 통해 소통하며 교통안전을 지킬 수 있다.
HD 라이팅 시스템은 광원인 HD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와 반사판에 해당하는 초소형 거울인 'DMD'로 구성된다.
이 시스템에는 머리카락 두께보다 더 얇은 0.04㎜ 크기의 마이크로 LED 약 2만 5천개가 탑재됐다. 현재 양산 중인 LED 헤드램프에는 마이크로 LED 80∼120개가 달렸는데, 약 250배 많은 것이다.
그만큼 세밀한 빛 조절이 가능해 사물이나 보행자의 위치도 더욱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DMD는 0.01㎜ 크기의 초소형 거울로 빛을 굴절시키는 초정밀 제어장치다. 촘촘히 탑재된 LED를 130만개에 달하는 디지털 거울이 빛을 굴절시켜 원하는 모양이나 기호를 도로 위에 나타내준다.
기존 DMD보다 1만배가량 많은 LED를 개별로 제어할 수 있어 노면 환경에 상관없이 뚜렷하고 정교한 정보를 투사할 수 있다고 현대모비스는 소개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미래 자율주행 시대에는 주행에 필요한 여러 부품을 하나의 장치로 통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최첨단 램프 개발과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