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14일 화려한 팡파르
상태바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14일 화려한 팡파르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까지 나흘간 벡스코서...14개국 970개 부스 참가

【부산】 세계 철도산업의 최신 동향을 한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는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이 오는 14일 개막한다.
부산시는 오는 14일부터 나흘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 1,2홀에서 ‘2023년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을 개최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은 세계 4대 철도산업 전문전시회이자 국내에서 유일한 철도 관련 전문전시회로 2003년부터 격년으로 개최해 올해 11번째를 맞는다.
시와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주)에스알(SR)이 공동 주최하고, 벡스코·메쎄프랑크푸르트코리아·한국철도차량산업협회·한국철도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역대 최대인 14개국, 120개 사가 970개 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 등 철도기관은 물론 현대로템, 우진산전, 다원시스 등 국내외 철도차량 제조사들이 대거 참여함에 따라 세계 철도산업을 한눈에 조망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철도공단은 선진 철도건설 공법, 탄소중립 기술 등 신기술 전시와 함께 3차원(3D) 아나몰픽 미디어아트 영상으로 스마트 철도의 모습을 선보인다.
한국철도공사는 KTX 운전 모의 실험기, 가상현실(VR) 안전 체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등의 체험행사와 디오라마 전시 등으로 전시 부스를 구성한다.
(주)SR은 철도 안전, 열차주행 VR 쳄험, 운행노선 확대, 차량 제작·정비체계 선진화 등 대한민국 철도의 미래상을 선보이고, 부산교통공사는 전동차 모의 운전연습, QR 승차권 체험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수소연료전지와 2차 전지 기반의 혼합형(하이브리드) 수소열차 기술과 모형, 최고속도 1200㎞인 하이퍼튜브 기술과 축소모형을 전시한다.
역대 최대 규모 부스를 마련하는 현대로템은 고속차량, 전동차, 트램 등 다양한 실물 차량과 수소생산 설비, 수소 이동수단, 이동형 연료전지 파워스테이션 등 철도 분야 미래 수소 이동수단 구현을 위한 기술력과 역량을 뽐낸다.
우진산전은 최근 수주한 위례선 트램 차량의 VR 구현 및 최근 개발에 성공한 수소 전동차를 소개하고, 다원시스는 신형 간선형 전동차 이엠유(EMU)-150 전동차와 주요부품 중 대차, 변환장치 등을 전시한다.
이 밖에도 국내 최초로 점탄성유체 기술을 적용하여 충격흡수장치 버퍼(Buffer)를 개발한 (주)케이오비에이(KOBA) 등이 다양한 기술과 제품을 내보인다.
이번 행사 기간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장관회의가 함께 개최되고, 국제 하이퍼루프 콘퍼런스가 열려 관련 분야 최고 경영자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출 상담, 기술 세미나, 철도 채용 설명회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은 업계 관계자들을 위한 비즈니스 데이로 운영되고, 마지막 날인 17일은 일반인 관람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