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마을버스업계 “환승손실보전금 단계별 확대·정기적 요금 조정을”
상태바
부산 마을버스업계 “환승손실보전금 단계별 확대·정기적 요금 조정을”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체 87%가 적자운행 중
‘마을버스 발전방안 마련’ 토론회서 제시
대중교통 간 통합관리제 단계적 확대도

【부산】 부산지역 마을버스업계가 마을버스 승객 감소와 유가·인건비 상승 등으로 겪는 경영난 해소를 위해서는 환승손실보전금 지원 확대, 마을버스요금 정기적 조정, 통합관리제 단계별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부산마을버스조합이 주최하고 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후원한 ‘마을버스 발전방안 마련 정책토론회’<사진>가 지난 2일 오후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대근 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정임수 부산시 교통국장, 성현도 부산버스조합 이사장과 마을버스업체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가 개최된 것은 엔데믹을 맞아서도 마을버스 이용객이 코로나19 이전의 84% 수준에 머물러 경영 위기가 해소되지 않아 현황 파악 후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이원규 부산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부산시 마을버스 현황과 발전방향’이란 발제에서 “마을버스 운송원가 확보를 위해서는 대중교통수단 간 무료환승으로 발생하는 환승손실보전금 단계별 확대 방안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고 밝혔다.
연간 마을버스로 인해 발생하는 환승손실금 199억원 중 업계에 지원되는 환승손실보전금은 69% 수준인 138억8000만원에 그치고 있다.
이 선임연구원은 이어 “2017년 현행 요금으로 조정된 이후 6년째 요금이 동결돼 운송수입금은 감소하는 데 반해 운송원가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업계가 겪는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요금 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19년 247만 명이던 마을버스 이용객은 지난해 181만 명으로 26% 줄었다.
승객들이 엔데믹을 맞아서도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가·인건비는 상승한 반면 요금은 장기간 동결된 점이 경영난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공공개입 확대를 통한 통합관리제 확대도 제언했다.
이 선임연구원은 “마을버스 이용객 수, 운송수입금, 업체 자구 노력 등을 고려해 통합관리제 시행 기준 설정, 빅데이터 기반 노선 분석 등을 통해 단계별로 통합관리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내·마을버스, 도시철도와 통합 교통정책 수립, 시민편의 위주 노선조정 등을 통합관리제 시행의 장점으로 들었다.
이 선임연구원은 이외에도 마을버스 역할 강화, 마을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도입, 마을버스 인프라 정비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을버스업계 역시 업체 대형화, 친황경 마을버스 도입 확대, 수요대응형 마을버스 운영(예약에 따라 차량이 승차 지점으로 이동) 등 자구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부산에는 61개사 571대(상용 502대, 예비 69대)가 137개 노선을 운영하는데, 통합관리제로 운영손실을 보전받는 강서구·기장군 7개 업체를 제외한 54개 업체 중 87%(47개사)가 지난해 경영 적자를 기록했다.
이어 열린 지정 토론에서는 정헌영 부산대 명예교수의 진행으로 김재운 부산시의회 건교위 부위원장, 오성택 부산마을버스조합 이사장,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 오문범 부산YMCA 사무총장, 이봉걸 부산시 버스운영과장, 김회경 동아대 교수 순으로 토론을 벌이면서 마을버스 경영 위기 해소방안 등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