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서울에 수소버스 1300대 도입”
상태바
“2026년까지 서울에 수소버스 1300대 도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환경부-현대차 등 '수소모빌리티 서울' MOU
서울 진입 공항버스 2030년까지 단계적 '수소 전환'
업무협약 및 시승식에서 추형욱 SK E&S 사장(왼쪽부터),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장재훈 현대차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사장이 시승에 앞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업무협약 및 시승식에서 추형욱 SK E&S 사장(왼쪽부터), 한화진 환경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장재훈 현대차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사장이 시승에 앞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서울에서 달리는 시내버스와 공항버스, 통근버스를 친환경 수소버스로 바꾸기 위해 민관이 힘을 합친다.

서울시와 환경부, 현대자동차, SK E&S, 티맵모빌리티 등 4개 기관은 지난 7일 서울시청에서 서울 시내를 운행하는 버스 1300대를 2026년까지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내용의 '수소 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한화진 환경부 장관, 장재훈 현대차 사장, 추형욱 SK E&S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서울시는 현재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시내로 진입하는 경유 사용 공항버스 451대 중 70% 수준인 300여 대를 2026년까지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는 100% 전환을 마치는 것이 목표다.

또 2026년까지 시내버스 및 민간기업 통근버스 1천여 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고, 공영차고지에 전용 충전소 5곳을 구축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런 계획 실현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고, SK E&S는 안정적인 액화수소 생산·공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에 협력할 예정이다. 티맵모빌리티는 경유 공항버스 등을 수소버스로 일찍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대차는 저상·고상 수소버스를 적기에 생산해 서울시에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자사 수소버스의 충전 시간이 30분 이내로 전기버스보다 더 짧고, 주행 거리는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600㎞ 이상인 만큼 대중교통 버스로 적합하다고 소개했다.

하루 평균 229㎞를 달리는 일반 시내버스뿐 아니라 548㎞의 장거리를 달리는 공항버스 등을 친환경 전환하는 데도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2020년부터 서울시에 수소버스를 시내버스로 보급해 왔다. 올해 안에 공항버스용 고상 수소버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11년 시내버스 전체를 액화천연가스(CNG) 연료로 바꿔 대기질을 크게 개선한 경험으로 공항버스의 수소버스화를 추진해 온실가스 감축에 앞서가겠다"고 밝혔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수소 공항버스의 도입은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노력을 외국인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서울 대중교통의 수소버스 전환을 통해 수소의 안전성과 친환경성을 체험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