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기차 4대 중 1대가 수입차
상태바
국내 전기차 4대 중 1대가 수입차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따른 신차 출시로 전기차 수입 강세 이어질 듯

국내 전기차 시장의 수입차 비중이 내연기관차 시장의 수입차 비중을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디젤 등 내연기관차가 강세였던 수입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새로운 '대세'로 자리 잡는 모양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총 45만731대의 전기차가 판매된 가운데 국산차와 수입차 판매량은 각각 33만9769대, 11만962대로 집계됐다.

점유율로 환산하면 국산차 75.4%, 수입차 24.6%로, 국내에서 판매된 전기차 4대 중 1대는 수입차란 얘기다.

이는 내연기관차 시장에서의 수입차 비중을 크게 앞지른 수치다.

지난달까지 국내 시장에서 팔린 2376만대의 내연기관차 중 수입차의 비율은 11.4%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국내 전기차 수입 비중이 내연기관차 수입 비중의 2배에 달하는 셈이다.

전기차보다 앞서 시장에 출시된 친환경차인 하이브리드차의 수입차 비율도 30.1%로, 내연기관차의 수입차 비율을 크게 앞질렀다.

수입차 브랜드들은 전동화 전환 흐름에 맞춰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내세워 국내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세계 최대 전기차업체인 테슬라의 모델3·모델X·모델S·모델Y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의 EQA·EQB·EQC·EQE·EQS, BMW i4·ix3·ix·i7, 아우디 e트론·Q4 e트론 등이 국내에 출시된 대표 수입 전기차다.

국산 전기차 모델은 이에 비해서 제한적이다.

현재 국내 생산된 전기차를 판매하는 브랜드는 현대차와 기아가 유일한데, 현대차는 코나EV·아이오닉 5·아이오닉 6가, 기아는 쏘울EV·니로EV·EV6·EV9이 대표 차종이다.

수입 브랜드들이 연이어 신차 출시를 예고하면서 수입 전기차의 약진 추세는 올해 들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렉서스는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RZ 450e'를 선보일 예정이고, BMW는 5시리즈의 최초 전기차 '뉴 i5'를 오는 10월 공개한다.

벤츠와 캐딜락은 올해 하반기 각각 준대형 전기 세단 '더 뉴 EQE'와 준대형 전기 SUV '리릭'으로 국내 소비자와 만난다.

국산 브랜드인 KG모빌리티도 토레스의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 EVX를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이라 이런 구도에 변화를 일으킬지 관심이 쏠린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는 전통적으로 디젤차가 강세인 시장인데 최근 탈탄소화 흐름에 따라 수입 전기차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