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사 무더위쉼터 266곳 운영
상태바
지하철역사 무더위쉼터 266곳 운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폭염 비상체제…12곳에 고객대기실
시설물 폭염 대비 상황 점검하는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시설물 폭염 대비 상황 점검하는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서울교통공사는 폭염 속 시민과 근로자 안전 확보를 위해 이달부터 비상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1일부터 서울 전 지역의 폭염 특보 발효상황 확인을 시작으로 시설물 관리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열차 내 쾌적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 입출고 열차 내의 전체 냉방장치와 객실 안의 냉방기 작동 성능시험을 점검 중이다.

또 폭염 취약계층이 쉴 수 있도록 역사 내 266개소의 무더위쉼터를 운영하고 물 등을 제공한다.

지상 역사는 외부온도 영향으로 이용 승객의 불편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자 8개 역 12개소에 고객대기실을 설치했다. 해당 역은 ▲건대입구 ▲신대방 ▲상계 ▲노원 ▲당고개 ▲신내 ▲뚝섬유원지 ▲남위례다.

승강장 유휴 공간을 활용한 고객대기실에는 냉난방 시설이 갖춰져 있다. 공사는 서울시와 협의를 거쳐 내년까지 추가로 17개 역 35개소에 고객대기실을 구축할 계획이다.

공사는 온도에 민감한 취약 시설물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기온상승으로 인한 레일의 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지상 구간 13개소에 살수장치를 가동 중이다.


아울러 통신, 신호, 기계 등 각종 장비 내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팬(FAN) 동작 상태와 냉동기·냉각탑 가동 상태를 수시로 살피고 있다.

지상부 전차선 219개소의 장력 상태를 철저히 점검하고 변전소 396개소 등 시설물 온도 상태도 철저히 관리하기로 했다.

공사는 내부 직원뿐 아니라 지하철 승강장 편의시설 공사 등 16개소에서 일하는 외부 작업자 107명을 위한 보호 조치도 시행한다.

휴게 공간과 그늘막 설치, 식수와 식염 포도당 제공과 함께 충분한 휴게시간을 주고 있으며 폭염 시 행동 요령을 교육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