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전기차 전환 사업, 허술하다
상태바
[사설] 전기차 전환 사업, 허술하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자동차 시대로의 전환은 무서울 정도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다 보니 세계적으로는 무역분쟁의 빌미로, 또 전기차의 심장이라는 배터리 원자재 전쟁의 단초를 제공하는 상황으로까지 발전했다.

특히 시민들의 자동차 이용 패턴의 변화를 포함해 자동차생활 전반, 나아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도 이미 달라지고 있다고 한다. 실로 놀라운 현상이다.

산업 측면에서 그런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미처 알지 못하면 미래가 험난할 수밖에 없고, 마침내 도태되는 상황을 맞을 것이라는 점은 명약관화하다.

그런데, 변화를 예측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해도 간과하기 쉬운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알고도 회피할 수 없는 문제도 있을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기를 맞아 자동차 이용 측면에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것은 자동차를 이용해 사업을 영위하는 운송사업 부분에서의 불편과 불이익 문제다.

그동안 LPG를 연료로 사용해온 택시업계는 갑작스러운 LPG차량 단종으로 인해 대폐차 차량을 못 구해 영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업계는 수년 전 해당 차량을 판매할 때 “이 차는 차령 만료일 무렵 단종되고 전기차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알려 줬다면 지금 빚어지고 있는 혼란을 크게 덜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

같은 사례가 소형 화물차에서도 이미 나타나 있다. 갑작스러운 ‘소형 경유 화물차 단종-전기 화물차 생산’은 경유 화물차를 이용해온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여지를 없앴다는 비판을 받는다. LPG차를 이용하려 해도 그동안 지원했던 보조금을 주지 않겠다고 한 것도 원성을 사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나 정부가 보다 치밀하게 계획하고 홍보해 선의의 피해가 없도록 해야 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그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행정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LPG택시에 대해서는 기존 차량의 차령을 한시적으로나마 연장해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든지, 소형 LPG 화물차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종전대로 지급하는 방안이 그것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절실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