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 SCM 전략 추진해야
상태바
글로벌 기업, SCM 전략 추진해야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1.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활동의 글로벌화로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창의력이나 기술력이 다소 뒤떨어지더라도 자기 기업에 적합한, 그리고 고객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글로벌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 전략을 추진하는 기업만이 일류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정보통신 기술발전과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탁월한 운영능력과 탁월한 혁신능력으로 무장하여 진화되는 글로벌 SCM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SCM 역량은 기업 경영역량의 처음이자, 비즈니스 혁신의 마지막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디지털 시대에 글로벌 SCM의 중요성은 한층 커졌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의 SCM도 급속히 진화하고 있다. SCM의 정의는 조달ㆍ생산ㆍ유통 등 모든 공급사슬을 최적화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경영기법이다.

과거 SCM은 주로 재고 관리나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췄다면 오늘날의 SCM은 기업활동 전반으로 범위가 더 확장되고, 고객의 마음을 파악해 대응하는 시스템으로 진화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최근 진화된 SCM의 새로운 형태를 'SCM 2.0'이라 부르기도 한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진화된 SCM을 '위험에 처하더라도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위기관리능력'과 '공급사슬관리 과정 중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이산화탄소를 절감하는 환경적인 측면', '공급자가 아닌 고객 중심의 접근'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기존 SCM 정의에 추가한 개념으로 해석하였다.

가트너사가 6월 발표한 2011년 Supply Chain Top 25에서 애플(Apple)사는 최근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델(Dell)사, 3위는 피엔지(P&G)사, 그리고 삼성전자는 10위를 차지했다.

애플과 델은 재고회전율 측면에서 다른 기업들과 큰 차이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했는데, 삼성전자에 비해 세배 빠른 회전율을 기록한 것으로 평가했다.

가트너사는 델이 과거 운영하던 BTO방식(주문받은 후 조립방식)의 모델을 넘어 자체적으로 다양한 SCM 전략을 창안하며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가트너사는 삼성전자가 2005년 이후 10위내 순위를 유지하는 비결로서 수요관리능력과 수직통합 역량을 지적했다. 삼성전자가 유통 거래선 등과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공급사슬의 수직적 통합 등을 통한 제품 창출 능력이 뛰어난 점이 높이 평가받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부품 및 물류의 다변화, 생산의 글로벌화, 시장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이 복잡해지면서 협력업체, 생산공장, 판매부문간의 유기적인 연계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SCM 시스템을 구축해 수요예측-생산계획-자재계획의 연동 프로세스 및 협력업체간 정보를 공유하여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시장수요변화를 즉시 생산에 반영하는 프로세스 혁신과 실시간 정보전달을 위한 글로벌 표준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 대리점의 판매정보와 수요현황이 SCM시스템을 통해 본사로 전달되고, 이 정보가 생산계획과 연결되도록 추진중이다.

휴대폰과 TV 등 변화가 빠른 전기전자 산업에 있어서도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SCM 프로세스의 혁신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선도적인 전기전자 업체들도 전세계 법인과 공장의 정보를 필요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글로벌 SCM 및 전사적자원관리(ERP)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 SCMㆍERP 및 생산관리시스템(MES) 등을 구축하고 통합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기초자원으로부터 생산ㆍ판매ㆍ재고 현황까지 실시간으로 집계하고,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전세계 각 생산법인과 판매법인을 연결하는 글로벌 SCM의 속도를 높이고, 각 국가와 지역별 운송관리 시스템, 창고관리 시스템, 가시성(Visibility) 시스템 등을 미주, 구주 등 권역별로 시스템을 통합하고 데이터를 표준화하는 전략을 추진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스템 통합을 통해 물류를 내재화해TV, PC, 모바일 등 다양한 제품의 운송경로를 보다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한편 운송 속도를 높이고, 유통업체와 정보교환, 영업환경에 적합한 재고관리도 더욱 신속하게 수행할 전망이다.

고객 니즈의 변화와 기술발전에 따라 기업의 글로벌 SCM 전략도 진화하고 있다. 진화하는 글로벌 SCM 전략을 추진함에 있어 기업은 자신의 가치를 어디에 두고 있는지, 자신의 철학과 문화는 어떤지를 고려하여 SCM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글로벌 일류기업의 SCM 사례를 면밀하게 분석하여 반영하는 것도 중요하나, 참고할 사항에 불과하다. 기업마다 철학과 문화가 차이가 있는 만큼 자기자신의 색깔을 드러내기 위한 글로벌 SCM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델은 싸게, 신속하게 컴퓨터 부품을 조달하여 단시간내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전략을, 스타벅스는 다소 비싸게 원재료를 구매하더라도 공정한 무역을 통해 소비자에게 '착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 더 큰 가치를 둔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기업이 어떤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가에 따라 직원들의 가치관은 물론 SCM을 관리하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객원논설위원·평택대학교 무역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