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안전운전센터 설립 추진
상태바
교통안전공단, 안전운전센터 설립 추진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상 이상 교통사고를 야기한 사업용 자동차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운전센터 설립이 추진된다.
교통안전공단은 지난 9일 이같은 내용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공청회를 개최하고 사업용자동차운송업계와 교통안전 민간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박웅원 교통안전공단 책임연구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자가용 승용차 운전자에 비해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사고율이 4.7배 이상에 이르고 있는 상황을 감안,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집중적인 교통안전 교육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이를 위해 중상 이상 인명사고를 야기한 사업용자동차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한 2박3일 일정의 체험식 교육을 실시, 교통안전을 실현함으로써 운수사업 경영안정화에도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체험식 교통안전교육은 적정 시설을 갖춘 안전운전센터에서 주관하되 현재 국내 사업용자동차운전자중 중상 이상 교통사고 야기자 2만명을 연간 교육인원 대상자로 한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연구 결과 안전운전센터는 최대 7만평의 부지에 10종의 실기코스를 갖춘 시설을 구비할 경우 약 500억원의 건립비용이 소요되며, 사업추진 방식에 따라 정부와 교통관련 기관·단체, 민간부문 등이 참여할 경우 재원 조달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본식 드라이빙스쿨을 감안한 안전운전센터 설립 추진에 있어 사업용자동차업계는 다소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다.
특히 공제조합을 운영하고 있는 업계와 공제조합이 없는 업계간 비용 부담방식상의 문제와 함께, 운수업계 인력난 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2박3일 일정의 체험식 집단교육에 운전자를 묶어둠으로써 차량 가동률 저조 등 운수업 경영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현실적 애로사항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