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공제,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전개
상태바
버스공제,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전개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공제조합이 지난 1일부터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에 들어갔다.
지난 상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기간(3월1일~6월8일)중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사망자를 24명 줄이는 성과를 거둔 버스공제조합은 오는 11월8일까지 전개할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기간동안 상반기 운동 기간중의 미비점 등을 보완, 보다 내실 있고 체계적인 사고예방 및 감소대책을 추진해 성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버스공제조합이 전개하고 있는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의 주요 추진방안 등을 알아본다.

분기별 주제 설정 캠페인 실시

버스공제조합은 먼저 빈도가 높은 위반사항에 대해 분기별로 주제를 설정, 집중적인 캠페인 등을 전개해 종사자들의 의식을 개선하고 사고감소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공제조합은 오는 9월말까지의 3.4분기 기간중 신호위반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단속을 실시한다.
공제조합은 이 기간중 교차로에서의 신호위반, 황색주의 신호시 무리한 진입 및 사전출발, 우회전중 좌측 진행차량 정지신호 위반, 신호기가 설치된 모든 장소에서의 신호위반 등을 중점 단속할 계획이다.
공제조합은 신호위반으로 적발된 버스의 차량번호와 적발시간, 위반사진 등을 촬영해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 관련 운수종사자에 불이익을 주도록 하는 한편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해 반복적인 위반행위를 근절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10월부터 연말까지는 사고요인중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정류소 원거리 정차, 정류소외 정차, 대각선 정차 등 안전운전 불이행에 대한 집중적인 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공제조합은 이 같은 지도단속을 노선별 사고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조합원들에게 적발통지서에 대한 이행여부 및 조치결과를 보고토록 해 철저한 시행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주간전조등 점등운동 지속 전개

공제조합은 사고예방 효과가 큰 주간전조등 점등운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
이에 따라 공제조합은 조합원사별로 전조등 점등운동에 대한 결의대회를 자체적으로 실시토록 하고 공제조합 직원들의 전조등 점등운행을 의무화해 이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할 계획이다.
또한 주간점등 운행에 대한 특별교육을 각 업체별로 실시하고 조합원사별 시행여부와 시행 전.후의 교통사고 발생 상황을 분석, 이를 전조합원사에 통보해 주간점등 운행에 대한 조합원과 종사원들의 인식을 제고할 방침이다.
특히 각 언론매체를 통해 주간전조등 점등 운행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이 운동에 대한 시민들의 동참도 적극 유도할 게획이다.

사고감소 대책반 활동 강화

각 시.도 사업조합과 공제지부에 조합원사 대표들로 구성된 사고감소 대책반을 운영한다.
사고감소 대책반은 사고통계에 따른 사고감소 대책 수립 추진, 사고에 따른 회사의 손실 및 공제분담금 비교, 무사고업체 순회 및 홍보, 유관기관 협조방안 강구 시행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공제지부에는 사고감소 대책 실무반을 운영, 운전기사 계도 등 실질적인 사고감소 활동을 하도록 한다.

사고예방 활동 중점 추진방안

안전지도반의 사고예방 활동을 강화해 도로취약지점 및 3회 이상 사고빈발지역에서 집중적인 지도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각종 홍보물 배포를 통해 운전기사들의 안전운행을 독려하고 집중호우, 장마철, 안개, 우천시 등에는 각 구간별 정보를 신속히 제공해 안전운행 등에 철저히 대비토록 한다.
운전기사에 대한 교육도 강화해 사고다발자에게는 전산자료와 비디오테이프를 활용해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월 2회이상 정기교양교육을 실시하며 접보된 사고내용별 분석을 통한 사고예방 교육도 실시한다.
이 밖에 *고액공제금 지급에 따른 분담금 활증제 설명 *노인 승하차시 안전사고 예방대책 교육 *방어운전 요령 *승객에게 친절하기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 버스 교통사고의 예방 및 감소와 함께 대표적 대중교통인 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이미지도 제고할 계획이다.
조합원과 운전기사에 대한 격려 활동도 강화해 새벽시간대에 종합터미널 및 차고지 등을 방문, 승무전 운전기사들의 안전운행을 독려하고 각종 홍보물과 음료수, 장갑 등을 제공해 무사고 운동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친근한 대중교통의 이미지와 시민과 함께하는 공제조합 및 버스업체를 홍보하는 교통안전 사진전시회를 개최하고 사고다발지역과 도로의 문제점을 분석, 관계당국에 이의 개선을 적극 건의한다.
교통안전 및 사고예방 활동에 대한 홍보활동도 강화해 각 언론매체에 공제본부와 각 지부의 사고예방 활동을 홍보하고 각종 민간단체와의 합동캠페인시 친절 및 무사고 100일 운동에 대한 홍보를 적극 실시한다.
사고예방 및 감소 활동과 함께 버스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친절운동도 전개해 각 조합원사별로 승객 친절히 모시기 실천 다짐대회를 개최토록 하고 '어서 오십시오', '안녕히 가십시오' 등 승객 인사하기 운동을 생활화 하도록 한다.

우수업체 포상

무사고 100일 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무사고를 달성한 업체에 포상금을 지급한다.
무사고를 달성한 업체에는 대수에 따라 상패와 함께 포상금을 차등지급하고 직원들에 대해서는 해외연수를 실시, 선진외국의 교통안전과 사고예방 우수사례를 도입토록 하고 직원들의 사기를 앙양시켜 무사고 100일 운동의 성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