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후 측정 불응자도 음주운전 사고자로 간주해야"
상태바
"교통사고후 측정 불응자도 음주운전 사고자로 간주해야"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8.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처벌기준 보완토록 법무부에 제도개선 권고


앞으로 별다른 이유없이 음주운전 측정에 불응하면 현행 도로교통법상 음주운전을 한 것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음주운전을 하다가 교통사고를 낸 사람이 측정에 불응하면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간주되는 것이 아니라 측정불응죄만 적용되기 때문에 음주운전 사고에 적용되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이하 교특법)과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가법)이 아닌 도로교통법만 적용받아 상대적으로 가벼운 처벌을 받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ACRC)는 음주운전 사고를 내고도 측정을 회피하는 수법이 갈수록 지능화되는데도 현행 법률의 미비로 일부 음주 교통사고 운전자가 법망을 빠져나간다는 지적에 따라 음주운전 사고를 내고 측정에 불응한 사람은 음주교통사고 야기자와 동일한 형사처벌을 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하라고 법무부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경찰의 호흡식 측정에 불응하는 자에 대해 강제로 채혈식 조사를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고, 뒤늦게 영장을 청구해 채혈을 하더라도 시간이 흐른 뒤라서 혈중 알콜농도가 감소하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현행 도로교통법에는 경찰관의 측정 요구에 정당한 이유 없이 불응하면 음주 운전자와 동일하게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교특법과 특가법상에는 교통사고후 음주측정 불응행위를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에 음주후 운전하다가 사고를 내놓고도 끝까지 측정에 응하지 않으면 단순히 도로교통법상 음주측정 불응죄만 적용받는다.

이에 따라 국가의 법집행에 순응한 자는 상대적으로 중하게 처벌을 받는데 반해 끝까지 불응한 사람은 가볍게 처벌받는 부당한 결과가 발생한다.
경찰에 따르면, 2007년도에 음주교통사고는 2만8416건 발생하였는데, 이중 2%에 해당하는 580명이 측정에 불응해 형사입건됐으며, 음주교통사고로 인해 991명이 사망하고 5만1370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